60년 발효명가 샘표식품이 해외 수출 1000만달러를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샘표는 수출 초기에 교포시장 중심으로 판매를 하다가 1998년 해외마케팅팀을 신설하고 전략적으로 해외 현지시장을 개척, 10년 만에 해외 수출 1000만달러의 성과를 이뤄냈다고 전했다.
해외 수출 실적은 2006년 530만달러에서 2007년 770만달러로 약 40% 증가했고 올해는 지난해 대비 약 43% 증가한 1100만달러를 예상하고 있다.
샘표의 간장 제품은 러시아에서 인기가 많다. 2003년 러시아 진출 이후 현재 블리다보스톡에서부터 모스크바에 이르기까지 러시아 주요 40여개 도시 약 4000여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또한 지난 3년간 매출이 눈에 띄게 커졌다. 2005년에는 전년 대비 95% 매출 신장을 이뤘고, 2006년과 2007년에도 각각 22%, 40%씩 성장했다. 2008년 하반기에는 누적 판매량 500만 병을 돌파했다.
샘표는 또한 러시아를 비롯한 중동, 하와이 등 전세계 62개국에 SEMPIO’라는 브랜드로 수출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에서는 SEMPIO외에 'Achim(아침)'이라는 브랜드도 함께 사용하고 있다.
또한 올 4월에는 중국 상해에 중국법인을 설립하고 중국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샘표식품 해외마케팅팀 팀장은 "해외수출 1000만달러 달성은 우리 전통 장류 제품으로도 해외시장 진출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의미가 있다"며 "한국식 간장으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