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부터 내년 3월 28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에선 미륵사지를 촬영한 100년 전 사진 전모가 공개된다. 특히 1915년 미륵사지 석탑(국보 제11호)을 수리할 때 쓰였던 석탑 보강철물(H빔)과 콘크리트 부재, 공사 도면 청사진(靑寫眞)도 최초로 소개된다.
일제강점기 시작부터 광복 전까지 문화재 조사를 위해 익산을 찾은 일본인 학자들은 사진과 글로 미륵사지를 담았다. 이 기록은 당시 문화재를 바라보는 시각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있어 자료적 가치가 매우 높다.
전시에 사용한 흑백사진은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가 필름이 나오기 전 촬영한 유리건판(Gelatin dry plate) 사진을 고화질로 스캔한 것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일본인들이 유리건판으로 촬영한 전국의 우리 문화재 사진 3만8170점을 소장하고 있다. 전북지역을 촬영한 사진은 307점이 남아있는데, 익산지역 사진 84점 중 미륵사지는 27점이 전해진다.
전시는 모두 3부로 구성했다. 제1부 '미륵사지, 세상에 드러나다'는 1910년 일본의 문화재 조사사업으로 동아시아 고대사원의 면모가 드러난 미륵사지의 첫 사진을 소개한다. 일제강점기 문서에 드러난 일본인 연구자들의 조사 내용과 평가 기록을 바탕으로 미륵사지가 당시 어떤 모습이었는지 살펴본다.
제2부 '석탑, 시멘트로 보수하다'는 첫 조사 후 5년 뒤인 1915년 미륵사지 석탑을 응급 수리한 기록을 소개한다. 밑그림이 남아있는 설계도면의 청사진뿐만 아니라 미륵사지 석탑 수리 과정에서 사용된 보강철물(H빔)과 콘크리트 부재는 당시 일본 문화재 수리 기술의 시험 무대가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제3부 '미륵사지, 가까이 보다'는 100년 전 일본인들이 바라본 미륵사지의 모습을 소개한다. 당시 조선인을 기준(Human-scale)으로 삼아 문화재와 함께 촬영해 크기를 가늠했다. 때마다 석탑을 같은 방향에서 촬영해 과거로부터 변화하는 옛 미륵사지 풍광은 놓치지 말아야 할 볼거리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으로 박물관을 찾을 수 없는 관람객들을 위해 '3D VR 온라인 전시실', '미륵사지 다른 그림 찾기 게임' 등 온라인 전시 콘텐츠들이 박물관 홈페이지에 공개된다.
국립익산박물관 측은 "지난 4년간 일제강점기 익산지역 문화재 기록에 관한 연구를 지속해왔다"며 "2017년에는 '일제강점기 사진으로 보는 익산의 문화유산' 보고서를 발간했고 이번 테마전은 그 결과물을 토대로 기획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국립익산박물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