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2020 기업시민 포스코 컬처데이’ 개최

입력 2020-12-08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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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정우 회장 "기업시민 실천문화 계속해서 구축해나갈 것"

포스코는 8일 ‘2020 기업시민 포스코 컬처데이(Culture Day)’를 개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진행한 이번 행사는 특별강연, 기업시민 연구성과 공유, 소셜챌린지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그룹 임직원 1만여 명은 온라인으로 참석했다.

이날 특별강연은 반기문 전 UN사무총장이 ‘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와 기업시민 포스코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진행했다.

반 전 총장은 “공감과 배려를 덕목으로 우리 사회의 이해관계자들과 공존, 공생하는 세계시민의 의미가 포스코의 기업시민과 맞닿아 있다”며 "기업이 경제적 이익을 넘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포스코의 기업시민 정신이야말로 모든 기업이 함께 추구해야 할 가치"라고 강조했다.

포스코는 이날 행사에서 2018년 7월 기업시민을 경영이념으로 선포 후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실시한 기업시민 경영에 대한 연구활동의 성과가 담긴 ‘기업시민, 미래 경영을 그리다’ 책도 공개했다.

이 책은 곽수근 서울대 명예교수, 송호근 포스텍 석좌교수, 문형구 고려대 명예교수를 포함해 국내외 경영학과 사회학계 석학 총 19명이 참여했다.

책은 기업시민 기본 개념부터 기업시민경영이 ESG(환경ㆍ사회공헌ㆍ지배구조)와 디지털 등 급변하는 시대에 어떤 의미를 주는지를 학술적으로 접근했다.

이날 책의 필자로 참여한 교수진은 좌담회를 통해 기업시민은 21세기 경영의 새로운 좌표로서 국내의 많은 기업이 함께 변화를 만들어낼 충분한 가치를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최정우 회장은 강평을 통해 “임직원들이 작은 일에도 기업시민의 정신을 담아, 정성스럽게 실천하는 자세가 몸에 배이도록 해서, 포스코가 기업시민이라는 경영이념을 추진하더니 정말 변했구나 라고 느껴질 수 있도록 기업시민 실천 문화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진 파트너들과 연대를 통해 한층 다양한 사회적 임팩트를 창출하기 위한 ‘기업시민 소셜 챌린지’도 진행됐다.

기업시민 소셜 챌린지는 친환경ㆍ저탄소 트렌드에 부합한 사회적 기업들과 포스코그룹의 사업역량을 결합한 다양한 아이디어 136건을 심사해 이날 결과를 발표했다.

최종 선정된 3가지 사업은 △포스코건설과 함께 협동조합형 사회주택 모델을 개발하는 사업 △포스코의 슬래그와 아모레의 플라스틱을 활용한 건설자재인 ‘슬래스틱’ 제조사업 △버려진 굴패각을 활용해 바다 숲을 조성하는 사업 등이다.

이외에도 포스코그룹 임직원들에게 기업시민 실천의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기업시민으로 실천하는 미래’를 주제로 토크콘서트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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