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출시 '3세대', 20ㆍ30세대에 인기…1월부터 쏘나타 판매량 넘어서
출시 10주년을 맞은 기아자동차 K5가 올해 처음으로 중형세단 판매량 1위에 오를 전망이다. 20~30대를 겨냥한 상품성과 마케팅이 효과를 거뒀다는 분석이다.
12일 기아차에 따르면 K5는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7만2175대가 판매됐다. 지난해보다 136% 늘어난 판매량으로, 출시 당시 제시한 연간 판매 목표(7만 대)를 이미 넘어섰다.
같은 기간 경쟁 차종인 현대자동차 쏘나타는 5만8040대가 팔리며, K5 판매량을 밑돌았다. 현재 추세를 고려하면 K5가 처음으로 쏘나타를 제치고 올해 가장 많이 팔린 중형세단에 기록될 가능성이 크다.
K5는 2010년 K7에 이어 두 번째로 출시된 K시리즈다. 2006년 기아차에 합류한 디자이너 피터 슈라이어의 손길을 거친 K5는 출시 첫해에만 6만 대 넘게 팔리며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다. 이후 올해 10월까지 내수 시장에서 총 64만대가 넘게 판매됐다.
꾸준한 인기에도 불구하고 그간 쏘나타 판매량만큼은 따라잡지 못했지만, 올해 초부터 반전이 시작됐다. K5는 올해 1월을 시작으로 지난달까지 두 차례를 제외하고 쏘나타의 월 판매량을 앞질렀다. 지난해 12월 선보인 3세대 신형 모델의 인기 덕분이다.
기아차는 3세대 K5의 주요 고객층을 ‘밀레니얼 세대의 개인 운전자’로 설정하고 이에 맞게 상품성과 마케팅을 꾸렸다. 쏘나타의 평균 구매층보다 더 낮은 연령대를 공략하겠다는 전략이었다.
이를 위해 3세대 K5는 심장박동을 연상시키는 그래픽으로 디자인한 주간주행등(DHL)을 적용하고 더 역동적인 차체 비율을 갖추는 등 날렵함을 키웠다. 파워트레인도 △가솔린 2.0 △가솔린 1.6 터보 △LPi 2.0 △하이브리드 2.0 등 4개 모델을 동시에 선보이며 소비자의 선택권을 넓혔다.
젊은 세대를 공략한 전략은 효과가 있었다. 사전계약에 응한 약 1만6000명의 고객 중 20ㆍ30대가 53%로 절반을 넘게 차지했다.
기아차는 지난달 2021년형 K5를 선보이며 인기를 이어가려 노력 중이다. 2021년형 K5는 최상위 트림에만 적용했던 이중접합 차음 글라스를 기본으로 갖추는 등 상품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또 주요 소비층으로 설정한 '밀레니얼 세대'의 초기 구매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ㆍ30대 구매자 전용 할부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도 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중형 승용 대표 모델 K5가 강화된 상품 경쟁력에 선택폭을 확대해 고객 만족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좋은 상품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중형 승용 시장을 선도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