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기업 ‘비자ㆍ쇼피파이’, 21호 ‘자상한 기업’ 됐다

입력 2020-11-11 10:30수정 2020-11-11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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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는 11일 비자코리아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박영선 중기부 장관, 크리스 클락 비자 아태 총괄대표, 마크 왕 쇼피파이 동아시아 총괄대표, 변광윤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ㆍ소상공인의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한 ‘자상한 기업 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마크왕 쇼피파이 동아시아총괄(영상), 박영선 중기부 장관, 김윤태 온라인쇼핑협회 부회장, 크리스클락 VISA 아태총괄(영상)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기부 제공)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직면한 국내 중소상공인을 위해 세계적 결제 기술 기업 비자(VISA)와 세계 3위 온라인 쇼핑 플랫폼 기업 쇼피파이(Shopify)가 21번째 ‘자상한 기업’으로 참여한다. 두 기업은 국내 유망 중소상공인의 해외 온라인 쇼핑몰 구축ㆍ운영 및 금융서비스 지원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자상한 기업은 전통적인 1차 협력사 위주의 상생협력이 아닌, 기업이 보유한 인프라(기반), 노하우 등 강점을 미거래기업ㆍ소상공인까지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을 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1일 비자코리아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박영선 중기부 장관, 크리스 클락 비자 아태 총괄대표, 마크 왕 쇼피파이 동아시아 총괄대표, 변광윤 한국온라인쇼핑협회 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중소기업ㆍ소상공인의 온라인 수출 활성화’를 위한 ‘자상한 기업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온ㆍ오프라인을 연계해 4자 협약으로 진행됐으며, 알켈리 비자 회장과 할리 핀컬스테인 쇼피파이 회장 등도 영상 메세지를 통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국내 1인 창업자, 소상공인 및 내수 중소기업 등의 온라인 수출기업 전환을 위한 해외 온라인몰 구축 사업이 추진된다. 또한 비자와 쇼피파이는 온라인 수출기업 전환을 함께 할 국내 전자상거래 스타트업 발굴 및 협력관계로 편입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은 중기부가 ‘상생과 공존의 가치실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자상한 기업’ 시리즈 중 21번째로, 외국기업으로는 암(Arm), 스타벅스 코리아에 이어 3번째다.

박영선 장관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세계적 기업인 비자와 쇼피파이가 국내 중소상공인을 위한 온라인 해외진출 지원 사업을 기획하는 등 마음을 모았다는 점에서 뜻 깊은 결과”라고 평가했다.

특히 이번 협약은 유망 중소상공인의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내용을 통해 현재 진행 중인 내수 진작 행사 ‘코리아세일페스타(코세페)’의 세계시장 확대 및 해외 판매 촉진 등의 의미도 담았다.

21호 자상한 기업으로서 비자와 쇼피파이는 중기부가 발굴ㆍ추천한 ‘백년소공인’, ‘가치삽시다’ 입점기업, 브랜드케이(K) 기업 등 유망 중소기업ㆍ소상공인 중 온라인 수출에 적합한 기업ㆍ제품에 대해 해외용 온라인몰 구축과 운영 솔루션 제공 등 자사의 해외 네트워크와 역량 공유를 약속했다.

온라인 수출 중소상공인의 금융과 대금 결제 효율화를 위한 특화 상품개발 및 우대카드 출시 등 금융서비스 지원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커머스 분야의 국내 유망 스타트업을 공동 발굴해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등 우리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에도 힘을 모은다. 이미 비자와 쇼피파이 발굴 1호 스타트업으로 스퍼셀(Spursell)과 협력 관계를 맺고, 스퍼셀의 인공지능(AI) 기반 자동화 운영솔루션을 통한 중소상공인의 국내외 온라인몰 동시 입점과 통합관리서비스 등을 연계 진행하고 있다.

스퍼셀은 중기부 창업지원사업의 수혜를 받은 유망 스타트업으로 이번 협력관계 구축을 통해 세계적 기업의 파트너 기업이 됨으로써 세계 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이 더 커졌다.

업무 협약식에 이어 개최된 기업 간담회 겸 토크쇼 행사에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온라인을 통한 해외진출을 추진하게 될 국내 중소상공인이 참여해 각 사의 온라인 진출 추진의 이유ㆍ소감 및 향후 기대 등을 공유했다.

코로나19로 매출이 급감하면서 온라인을 통한 즉석요리셋트(밀키트) 숙성육 판매를 시작한 프리미엄 고깃집 ‘우가청담’, 30년 내공의 중소 화장품 기업으로 내수 중심으로 진행하던 사업을 온라인 수출을 통해 확장하고자 하는 ‘포렌코즈’, 쇼트트랙 메달리스트로서 이제 막 가방 브랜드를 론칭한 박승희 선수의 ‘멜로페’ 등의 다양한 기업이 참여해 중소상공인의 온라인 해외진출에 대한 정부의 관심 및 지원 필요성 등을 언급했다.

비자 글로벌 본사 알켈리 회장은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한국 정부의 전방위적 노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며 “자상한 기업으로서 한국 경제의 중추인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온라인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쇼피파이 할리 핀컬스테인 회장 역시 “한국의 중소벤처기업부가 선정하는 자상한 기업이 돼 영광”이라며 “쇼피파이의 글로벌 역량을 통해 한국의 중소상공인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영선 장관은 “정부와 민간이 합심하며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이어 ‘코리아세일페스타’를 통해 내수활성화 및 경기회복의 계기를 만들고 있는데, 협약을 통해 유망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국내 판매뿐 아니라 온라인 해외판매까지 확대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코로나19 이후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을 위해서 민간의 협력과 지원을 바탕으로 정부도 지원을 더욱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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