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동기 대비 매출 89.9%, 영업이익 137.8% 증가
셀트리온은 9일 올해 3분기 매출액 5,488억원, 영업이익 2,453억원으로 영업이익률 44.7%를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89.9%, 영업이익은 137.8% 증가한 것으로, 매출액과 영업이익 모두 분기 사상 최대 실적이다.
이번 3분기 실적은 △바이오의약품 시장 확대 △위탁생산(CMO) 매출 증대 △생산 효율성 개선 등이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회사의 설명에 따르면 기존 램시마IV의 안정적인 판매와 램시마SC 적응증 확대로 판매 준비가 본격화되고, 테바(TEVA)의 편두통 치료제 ‘아조비(Ajovy)’의 글로벌 성장이 지속되면서 CMO 공급이 증가해 매출은 전년 대비 89.9%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이에 따른 매출 신장과 1공장 증설 시설 본격 가동으로 생산 효율성이 개선돼 전년 대비 137.8% 증가했다.
셀트리온 주력 바이오시밀러 제품인 램시마, 트룩시마, 허쥬마는 유럽시장에서 안정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와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기준으로 유럽시장에서 램시마는 55%, 트룩시마는 37%, 허쥬마는 1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또, 테바의 편두통 치료제 아조비 CMO 공급계약은 계약총액 1,156억원 중 이번 분기에 매출 465억원이 발생했다.
셀트리온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CT-P59’와 코로나19 진단키트 및 후속 바이오시밀러를 들었다. 특히, 셀트리온은 2030년까지 매년 1개 이상의 후속 바이오시밀러의 허가완료를 목표로 집중하고 있다. 현재 미국에서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는 ‘램시마SC’를 비롯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CT-P17’, 대장암 치료제 아바스틴 바이오시밀러 ‘CT-P16’, 알레르기성 천식 및 만성 두드러기 치료제 졸레어 바이오시밀러 ‘CT-P39’,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스텔라라 바이오시밀러 ‘CT-P43’, 골다공증 치료제 프롤리아 바이오시밀러 ‘CT-P41’ 등 6개 제품이 글로벌 임상을 진행 중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운 경영환경에도 불구하고 바이오의약품의 글로벌 수요 확대에 따른 공급 증가 및 CMO 매출 증가 등으로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했다”며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 및 진단키트 공급을 비롯해 차세대 성장 동력인 후속 바이오시밀러 개발에도 속도를 내 중장기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