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 빈자리 자동안내, 인증이 필요 없는 출입관리, 실내측위기술로 가능
편리함이 곧 프리미엄이라는 '편리미엄'이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다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세상이 도래했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걸맞게 '편리미엄'을 대표하는 서비스와 기술들이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그중 가장 두드러지는 성장을 보이는 것은 바로 배달 서비스다. 언택트 시대 비대면 소비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마켓컬리의 새벽 배송, 배달의민족, 정기 배송, 당일 배송, 런드리고와 같은 다양한 배달 서비스를 비롯해 모바일을 통해 책을 읽을 수 있는 구독 서비스까지 등장하며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최소화하는 서비스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벤처기업 '와이파이브'가 누구나 한 번은 겪었거나 겪을 법한 당연한 불편함을 해결해주는 기술을 개발하여 이목을 끌고 있다. 와이파이브는 실내측위기술을 이용하여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실내주차장에서도 앱만 설치가 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빈 주차공간을 인식해 실시간으로 길을 안내해주고 주차한 차량의 위치까지 안내해주는 주차장 빈자리 자동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기술의 가장 큰 장점은 솔루션 설치비용이 저렴하고 어떤 건물이든 설치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다방향 BLE비이콘이 주차장 교차로에 한 개씩 설치되기 때문에 고정밀 실내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으며 별도 설치를 통해서 시스템을 구축하기 때문에 오래된 빌딩이나 아파트에서도 적용하여 이용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실내측위 기술은 빌딩 및 아파트의 출입관리에도 유용하게 쓰인다. 앱이 설치된 스마트폰만 소지하고 있다면 별도의 본인 확인 없이 자동으로 출입이 가능하다.
와이파이브 관계자는 "실내측위기술은 현재 1,000세대 규모의 대전 예미지 아파트의 실내 주차장 내비게이션 및 출입관리 시스템에 도입된 상태이다"라며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유수의 기업 및 건설사와의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와이파이브는 실내 주차장 내 찾기 서비스, 주차경로 안내 서비스, 주차장 출입관리 서비스 등의 스마트폰 기반 차량용 실내 LBS 솔루션과 공용문 출입관리 서비스 등의 스마트폰 기반 보행자용 실내 LBS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반송파 GPS 위치 측정 기반의 고정밀 위치 측정기술과 UWB 기반의 다양한 측위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체적으로 개발한 측위 제품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