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토브, 60억 규모 시리즈A 투자 유치 성공

입력 2020-10-14 0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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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포데이터 기업 모토브가 총 60억 원 규모 시리즈A(Series A) 투자를 유치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투자에는 알토스벤처스, TBT, 스파크랩&신한캐피탈이 참여했다. 지난해 기술보증기금, 모넥스 등으로부터 시드 투자 유치 후 후속 투자 유치에 성공해 총 116억 원 누적 투자를 이끌었다.

모토브는 국내 최초 모빌리티 인포데이터 기업으로 택시 상단 표시등에 스마트 미디어 기기를 설치해 실시간으로 도시공간 데이터를 수집·활용하고 위치 기반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미디어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재 시범 운영사업 중이지만, GV(구 구글벤처스)에서 투자한 차량 광고 스타트업 파이어플라이가 미국 로스앤젤리스를 포함 주요 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또 올해 2월 세계적인 승차 공유 서비스 우버가 애틀랜타, 달라스, 피닉스 3개 도시 천 대의 차량에 시행을 시작했다.

이동차량 지붕에 스크린을 활용한 디지털 옥외광고사업은 전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모토브의 차량용 스마트 미디어 기기에는 양면의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뿐만 아니라 32개의 IoT센서가 탑재되어 있다. 재난, 환경, 안전, 교통, 복지 등의 빅데이터 수집 채널 역할이 가능하다. 또 디바이스를 통해 실시간 도심의 다양한 환경 및 유동인구 변화 감지로 실시간 지역 타깃 광고, 타임 스폿 광고 서비스와 재난경보 등 공공 서비스에도 활용이 가능한 차세대 광고매체이다.

특히, 모토브는 △택시업계 △소상공인 △시민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사업모델을 선보인다. 택시 종사자 및 정비업계에는 광고를 통한 경제적인 수익을 보장한다. 소상공인에게는 지역별 맞춤형 광고를 통한 수익을 창출한다. 시민들에게는 실시간 공익 정보 제공 및 수집된 도시 공간 데이터를 통한 사회 안전망 구축에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를 주도한 알토스벤처스 리차드송 파트너는 “국내 최초 모바일 인포데이터 미디어 플랫폼에 투자할 수 있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모토브는 스마트하고 디지털화 된 도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모빌리티 시장의 혁신을 제공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모토브 임우혁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로 전국 2000여대 택시에 스마트 미디어 기기 설치를 통해 사업 확장에 발판을 마련하겠다”라며 “단순한 상업 광고 매체를 넘어 도시의 다양한 구성원의 상생을 지원하는 사업 모델의 차세대 스마트 모빌리티 미디어 플랫폼으로 거듭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모토브는 행정안전부와 국토교통부의 고시에 의거해 ‘택시표시 등 전광류 사용 광고 시범운영사업’ 사업자로 선정됐다. 2017년 대전시를 시작으로 2019년 인천시, 올해 서울까지 총 6백여 대의 ‘모토브’택시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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