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해 수험생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한 해지만, 오는 9월 23일(수)에는 본격적인 수시 원서 접수가 실시되고 각 전형별 시험이 치러진 후에는 수험생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게 된다. 수시 전형 중 적성고사의 경우, 원서 접수 후 추석 연휴가 지나고 10월 11일 서경대 적성고사를 시작으로 대학별 적성고사 시험이 이어질 예정이다.
이에 이번 추석 연휴는 적성고사를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집중 학습을 통해 실력을 끌어올릴 마지막 기회다. 이 기간에 각 대학별로 상이한 시험과목과 시험시간, 출제 방향 및 난이도, 문제 유형에 맞게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적성고사 교재를 선택하고 올바른 공부 방향을 설정해 대비해야 한다.
목동씨사이트학원(원장 조진환)에 따르면, 최근 적성고사는 지망 대학의 출제 유형이 EBS 연계 교재와 얼마나 연계성이 높은가에 따라 다르게 준비해야 한다. 최근 출제된 지망 대학의 문제 유형을 분석한 학습계획을 세워야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경대와 한성대를 제외한 대부분의 적성 대학이 최근 국어 문학과 독서를 EBS 교재 수록 작품과 지문과의 연계성이 높아진 경향을 보인다. 과거 EBS 연계 교재와의 연계성이 높은 수능형 적성 대학과 고교 교과과정의 기본 핵심 개념을 위주로 문제를 구성하는 교과형 적성 대학으로 나뉜 것과 다른 양상이다.
EBS 교재 연계율이 높더라도 문제풀이 전 개념 정리와 핵심내용 정리 3회독 이상은 필수라고 학원 측은 설명한다. 적성고사는 빠른 문제 풀이가 중요한데 이는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기반한다. 이에 시험일이 다가와도 끝까지 개념 정리 노트를 복습하면서 문제풀이 오답 노트를 완성해야 시험장에서의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시중 대학별 교재로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대학별 출제 경향을 분석하는 등 보충 학습을 실시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러한 가운데 목동씨사이트학원은 수험생들의 막바지 적성고사 대비를 돕기 위해 추석 연휴 5일간 추석종일반을 운영한다. 앞서 9월 30일(수) 개강 예정인 국어, 수학을 평가하는 대학을 준비하는 ‘추석종일반 A반’과 국어, 수학, 영어 과목을 평가하는 대학을 준비하는 ‘추석종일반 B반’이 조기 마감됨에 따라, 추가반 및 실시간 라이브 강의 개설에 나섰다. 코로나 19로 수강을 주저하거나 지방 등 원거리 학생들에게 줌을 활용한 비대면 실시간 라이브 수업이 추석 연휴를 공백 없이 알찬 학습으로 채울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추석종일반은 2021학년도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에서 출제 가능성이 큰 문항으로 구성한 자체 교재로 수업을 실시한다. 공식 모의 적성고사를 실시해 추석 연휴 기간 긴장감 있는 학습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수강신청 관련 자세한 내용은 목동씨사이트학원 홈페이지나 공식 카페 공지사항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다.
조진환 원장은 “적성고사는 핵심 개념 중심으로 출제되므로 차별화된 교육을 통해 단기간에 실력 향상을 할 수 있도록 도울 방침”이라며, "본원은 10년 이상 대입 수시 적성고사만을 연구하여 수준 높은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기적인 모의 적성고사를 통한 철저한 성적관리를 통해서 수험생들의 합격률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