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 주식회사는 라인 비즈니스 컨퍼런스 ‘라인데이 2020’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일본에서 열린 이번 행사에는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 주식회사 대표이사 사장 CEO와 신중호 라인 주식회사 공동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데자와 다케시 라인 대표는 오프닝에서 “세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해 현재진행형으로 크게 바뀌고 있으며, 부정적인 변화도 있지만 오랜 습관, 사회 상식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는 기회와 이노베이션을 창출할 계기가 될 가능성 역시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사회가 변화할 시작점이 될 것이며, 나중에 되돌아보면 이전 및 이후로 회자될 진정한 패러다임의 전환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라인은 코로나19 사태 속 다양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요코하마항에 정박한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의 선내 대기 중이던 승객들에게 상담 센터의 공식 계정이 친구 추가된 아이폰 2000대를 제공해 지원한 바 있다. 2월 말에는 정부의 휴교 요청에 따라 전국 각지의 초·중·고등학교에서 무료로 공식 계정을 이용할 수 있는 ‘학교 플랜’을 제공했으며, 라인 라이브를 통해 축소된 학교 졸업식을 온라인으로 중계하기도 했다. 이 밖에도 라인은 온라인 진료와 개별적인 지원, 감염병 예방 및 계도, 교육지원, 생활지원, 매장지원 등 수많은 대응을 진행한 바 있다.
라인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라인은 기능 업데이트를 빠르게 진행해 그룹 통화 중 유튜브나 화면을 함께 볼 수 있는 ‘모두 보기’, 그룹방을 만들지 않아도 영상통화를 할 수 있는 ‘라인 미팅’ 등의 기능을 제공했다. 이러한 업데이트에 힘입어 친구나 가족과의 사적인 연락은 물론, 랜선 회식, 온라인 귀성, 원격근무 등 코로나19로 인한 새로운 환경에서도 많은 사용자가 라인을 이용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데자와 다케시 대표는 “뉴노멀 시대에서는 온라인이 보다 당연해지고, 온라인으로 함께 존재하고 실시간으로 시간을 공유하는 것 자체가 커뮤니케이션이 될 전망”이라며 “라인은 뉴노멀 시대에 맞춘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해 나가며 앞으로도 시대와 사용자의 요구에 맞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