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물건 말고 당신을 팔아라/ 후지무라 마사히로 지음/ 윤선해 옮김/ 황소자리 펴냄/ 1만5000원
제품의 가격이나 품질을 무기로 내세우던 시대는 이미 오래전에 끝났다. 다른 곳에서 만들고 파는 것들도 다 '가성비 갑'이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시대에 맞는 가치는 관계성, 개성, 취향, 편집, 일탈에서 만들어진다. 물건이 아니라 사람을 통해 창출하는 독자적 가치들이다.
저자는 놀라운 변신을 일궈낸 갖가지 사례를 들려준다. SNS에 능한 청년을 신입으로 채용해 순식간에 800명의 고객을 확보한 지방 미용실, 좋아하는 대하 드라마를 업무에 적용해 전국구 스타로 발돋움한 회계사, 소설 속 주인공이 먹던 닭요리와 음료를 메뉴로 개발해 대박 난 골목 안 레스토랑, 흔한 모종삽이나 세제를 소비자 요구에 맞는 용도로 재편집해 불티나게 팔고 있는 지역 슈퍼마켓…. 하나같이 새로운 제품 대신 소비자의 흥미와 관심사를 파고들어 홍보하고 성공한 사례들이다.
저자는 온 세상이 연결 경제로 탈바꿈하는 지금이야말로 '돈 없고 빽 없는' 우리에게 열린 기회의 장이라고 강조한다. '불황'이란 말을 비웃기 위해선 SNS에서 돌파구를 찾아보자. 팔리는 상품은 없다. 팔리게 만드는 노하우가 있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