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업계 관계자들은 쌍꺼풀 수술이 대중적으로 보편화되면서 시술처럼 가볍게 병원을 선택하는 이들이 증가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쌍꺼풀 수술은 신중히 선택해야 하는 수술 부위 중 한 곳으로, 단순히 수술 비용에만 초점을 두고 성형외과를 선택하면 낭패를 볼 수 있으므로 병원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쌍꺼풀 수술은 눈 위로 인위적으로 선을 만들어 선명한 라인을 만들어 주는 수술로 선천적으로 라인이 있다고 해도 비대칭이나 얇은 두께 등으로 미관상 보기 좋지 않는 경우에도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쌍꺼풀 수술은 매몰법과 절개법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매몰법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미세한 구멍을 뚫고 가느다란 실을 삽입한 후 당겨주어 라인을 만드는 과정이며 절개법은 눈 주변 조직에 다수의 지방이 있거나 눈을 뜨거나 감을 때 근육 힘이 없는 상태일 때 알맞은 수술 방식이다.
이 밖에 눈 앞머리 몽고주름이 과도하거나 눈 길이가 짧은 경우, 쌍꺼풀 수술 후에도 눈이 작아보이는 경우에는 앞트임 및 뒤트임을 시행해 개선할 수 있다. 눈을 양 옆으로 트이게 만들어 보다 시원하고 또렷한 눈매가 가능하다.
이종락 대전 이종락성형외과 원장은 “똑같은 수술도 어떤 사람에게 받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차만별이다. 눈성형의 경우 재수술이 많기 때문에 비용보다는 병원 후기나 의료진 실력 등을 잘 살펴보고 충분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해야 부작용 및 재수술의 우려를 줄일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체계적인 사후 관리를 통해 출혈이나 염증, 감염 등의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부작용이 발생하였을 경우 이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지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