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비2’와 ‘스틸레인3’, 카카오페이지 슈퍼IP 저력 보여줬다

입력 2020-08-04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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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강철비2:정상회담(강철비2)’이 개봉 일주일 만에 1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슈퍼 IP의 저력을 드러냈다.

영화 ‘강철비2’의 원작은 웹툰 ‘스틸레인3:정상회담(스틸레인3)’이다.

누적 조회수 900만, 열람자 수 100만을 넘은 인기 작품으로, ‘스틸레인’ 웹툰 전체 시리즈는 누적 조회수 6000만을 넘겼다.

카카오페이지와 다음웹툰은 슈퍼웹툰 프로젝트를 통해 지난 6월 ‘스틸레인3’을 슈퍼 IP로 선정했다.

카카오페이지는 웹툰과 영화의 선순환 고리에 주목했다. 작품성‧인기를 확인받은 웹툰이 영화화되고, 영화가 인기를 끌면서 웹툰으로 역유입되는 현상이 생기고 있다는 것이다.

일례로 jtbc에서 방영됐던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는 방송 전 웹툰 누적조회수 2억 4000만 회에서 방송 후 3억 6000만 회로 늘었다. 영화 ‘강철비2’의 개봉 일주일 만에 ‘스틸레인3’의 조회수가 상승하고 있는 만큼 슈퍼IP의 저력이 포착된다는 설명이다.

카카오페이지는 ‘강철비2’와 ‘스틸레인3’의 충성 독자층 확보 이유로 ‘밀덕(밀리터리 덕후)’을 꼽았다. 웹툰과 영화를 오가며 찾을 수 있는 재미 요소가 디테일한 군용무기의 묘사와 전투씬에 있다는 것. 실제로 ‘스틸레인3’에서 스토리 작가를 맡고 ‘강철비2’를 연출한 양우석 감독도 이 부분에 집중했다. 양 감독은 독도 심흥택 해산 잠수함 전투씬을 위해 총 제작비 154억 원 중 20억 원을 투자, 진해 군수공장에서 직접 잠수함 내 장치들을 주문‧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전투씬은 웹툰 ‘스틸레인3’ 39화에도 고스란히 담겨 있다.

▲웹툰 '스틸레인3: 정상회담'에 등장하는 병기들이다. (사진제공=카카오페이지)

7월 21일 유튜브를 통해 진행된 ‘스틸레인3’ 기자간담회에서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도 스틸레인의 IP가치를 높게 평가했다.

이진수 카카오페이지 대표는 “첫 시리즈와 다음 시리즈, 현재 시리즈를 보면 분단 국가라는 같은 세계관 속에서도 상상력이 점점 더 대담해지는 것을 느낀다”며 “IP들이 스스로 진화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10년간 지켜봐온 스틸레인 프로젝트는 카카오페이지를 대표할만한 작품”이라며 “더 나아가 글로벌에서도 통할 IP 유니버스 프로젝트로 가져갈 수 있다”고 자신감을 드러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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