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e 300ㆍTCe 260 엔진 새로 적용…동급 최대 면적 세로형 디스플레이 갖춰
르노삼성자동차가 중형 세단 SM6의 부분변경 모델 'THE NEW SM6'를 15일 공개됐다. 2016년 출시 이후 4년 만에 선보인 THE NEW SM6는 새로운 파워트레인을 적용하고 디자인을 바꿔 신차급 변화를 이뤄냈다.
가장 크게 바뀐 부분은 엔진이다. 신형 SM6에는 TCe 300과 TCe 260 두 가지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을 새로 적용했다.
TCe 300은 르노그룹의 고성능 브랜드 알핀(Alpine)과 르노 R.S. 모델에 얹는 엔진으로, 최고출력 225마력, 동급 최대 토크인 30.6kgㆍm의 힘을 발휘한다.
TCe 260은 르노그룹과 다임러가 공동개발한 신형 4기통 1.3 터보 직분사 가솔린 엔진이다.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 토크 26.5kgㆍm의 성능을 갖췄고, 1리터당 연비는 13.6㎞다.
TCe 300과 TCe 260 두 엔진에는 변속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게트락(GETRAG)의 7단 습식 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맞물린다.
신형 SM6는 모든 트림에 LED PURE VISION 헤드램프를 기본으로 적용했고, 일부 국산 고급세단이나 수입차에 적용되는 ‘LED 매트릭스 비전(MATRIX VISION)’ 헤드램프를 동급 최초로 선보인다. 이는 전방 카메라가 주행 상황을 스스로 인식하고, 상향등 내부 LED를 다중 제어해 영역별 밝기를 정교하게 조정하는 시스템으로,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고 마주 오는 차량 운전자의 눈부심까지 방지한다.
차체 각 부위에 적용한 흡음재와 차음 윈드쉴드 글라스는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을 줄여 최고 수준의 정숙성을 실현했다. 특히, TCe 300에는 실내에 유입되는 엔진소음의 반대 위상 음파를 내보내 소음을 줄이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ANC)을 동급 최초로 기본 적용했다.
주행 보조 시스템도 보강했다. 정차와 재출발 기능을 제공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은 차선 유지 보조(LCA)와 함께 1단계 수준의 자율주행을 제공한다. 이 외에도 긴급제동 보조(AEBS), 차선이탈 방지 보조(LKA), 후방 교차충돌 경보(RCTA) 등을 갖췄다.
실내에는 앰비언트 라이트를 센터콘솔 사이드와 컵홀더까지 확대 적용해 안락한 분위기를 조성했고, 동급 최고수준의 10.25인치 TFT 클러스터와 9.3인치 이지 커넥트(Easy Connect)를 적용했다. 특히, 9.3인치 이지 커넥트는 통신형 T맵을 적용한 세로형 디스 플레이로,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사용자를 배려했다. 화면의 면적은 동급 최대이며, 운전자가 자주 사용하는 공조기능은 별도 버튼으로 분리했다.
신형 SM6의 가격은 TCe 260 △SE 트림 2450만 원 △SE Plus 트림 2681만 원 △LE 트림 2896만 원 △RE트림 3112만 원 △프리미에르 3265만 원이다. TCe 300은 △LE 트림 3073만 원 △프리미에르 3422만 원이며, LPe는 △SE 트림 2401만 원 △SE Plus 2631만 원 △LE트림 2847만 원 △RE 트림 3049만 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