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일의 대입은 전략이다(87)] 2021학년도 동국대 입시컨설팅

입력 2020-07-15 07: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 2021학년도 동국대 입시

올해 2021학년도 동국대의 모집인원은 3,060명으로 수시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Do Dream전형으로 609명, Do Dream(소프트웨어)전형으로 64명, 학교장추천인재전형으로 390, 불교계추천전형으로 108명, 논술전형으로 논술우수자전형 452명, 실기전형 141명 등 전체 모집인원의 68.7%인 2,103명을 선발하고, 정시에서는 ‘가’군에서 434명, ‘나’군에서 377명 등 전체 모집인원의 31.3%인 957명을 선발한다.

선발전형은 매우 간소하게 구성되어 수시는 학생부종합전형, 논술전형, 실기전형, 정시는 수능 위주의 일반전형으로 선발하며, 수시 실기는 예체능계열 및 관련학과에 한해 모집한다. 수험생들은 전년도 입시결과를 참고하여 지원전략을 설정해 볼 수 있다. 특히 동국대는 각 전형별 입시결과를 상세하게 공개하고 있어, 이를 참고로 수월하게 입시전략을 설정할 수 있다.

Ⅰ. 대표적 학생부종합전형인 전공적합성이 중요한 Do Dream전형

동국대의 간판 학생부종합전형인 Do Dream전형은 올해 역시 전체 선발전형 중 단일전형으로는 가장 많은 숫자인 609명을 모집한다. 주도적인 고교생활을 바탕으로 전공분야에 대한 역량과 발전가능성을 드러낼 수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든지 도전해 볼 수 있다.

Do Dream전형은 1단계 정성적인 서류종합평가로 2.5~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면접평가 30%의 합산점수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2.5배수 선발 모집단위는 건축공학부, 경영학과, 물리·반도체과학부, 법학과, 산업시스템공학과, 영어영문학부, 전자전기공학부, 화공생물공학과이고, 3배수 선발 모집단위는 2.5배수 선발 모집단위를 제외한 전체 모집단위이다.

정성적 서류평가를 통해 학교생활충실도와 인성을 평가한다. 학교생할충실도는 지원동기 10점,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25점, 전공적합성 45점, 인성은 인성과 사회성 20점의 배점이 부여되어 있어 전공적합성이 상당히 중요시됨을 알 수 있다. 전공적합성은 지원학과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자질과 관련한 부분의 우수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다. 해당학과와 연관된 과목의 학업성취도가 우수하고, 동아리, 독서, 진로탐색활동, 학교생활 전반에서 목표분야에 초점을 두고 적극적으로 활동한 학생들이라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전년도 Do Dream전형 최종합격자 교과성적 평균등급은 인문계는 (북한학전공) 3.16등급~(경찰행정) 1.44등급, 자연계는 (멀티미디어공학) 3.07등급~(화학과) 1.96등급 등의 분포를 나타냈다. 다만 중요한 것은 해당 교과성적이 아닌 비교과활동이며, 해당 교과성적보다 낮은 등급대의 학생도 적극적인 비교과활동 내역을 갖추고 있다면, 얼마든지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자기소개서는 전공에 필요한 역량을 드러낼 수 있는 활동을 소재로 선정하여 관련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할 것을 추천한다.

Ⅱ. Do Dream(소프트웨어)전형은 학생부종합전형

전년도에 실기전형으로 신설된 특기자(SW)전형은 올해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바뀌고 전형명칭도 Do Dream(소프트웨어)전형으로 바뀌어 컴퓨터공학전공 27명, 정보통신공학전공 23명, 멀티미디어공학과 14명 등 총 64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컴퓨터공학전공, 정보통신공학전공은 2.5배수, 멀티미디어공학과는 3배수를 선발한다.

Do Dream전형과 동일한 1단계 정성적인 서류종합평가로 2.5~3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 70%와 면접평가 30%의 합산점수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 서류종합평가로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에 기록된 내용을 평가항목인 지원동기,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SW전공적합성, 인성 및 사회성별로 종합평가하고, 2단계 면접평가는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평가항목인 SW전공·전형취지 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및 사회성에 대해 개별면접을 면접위원 2인이 10분 내외 질의 응답하는 형태로 진행한다.

Ⅲ. 학교장추천전형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중요

학교장추천전형은 고교별 총 5명이내의 추천을 받은 학생들만이 도전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서류 100% 반영만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최종합격자를 선발하는 간편한 전형이다. 전년도 경쟁률은 7.66:1 수준으로 비교적 낮게 형성된다.

전년도 최종합격자 교과성적 평균등급은 인문계는 (중어중문) 4.35등급~(경찰행정) 1.60등급, 자연계는 (멀티미디어공학) 3.17등급~(화공생물공학) 2.11등급 등 학과별로 다양한 분포를 나타냈다. 해당 성적대의 추천을 받은 학생들은 지원을 고려하되, 내신등급 이외에도 정성적인 서류평가가 당락의 핵심이 됨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서류평가에서 학교장추천전형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강조한다. 기초학업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교과성적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학습의 주도성을 나타낼 수 있는 자기주도적인 학습태도와 대회참여 등, 그리고 독서활동을 중요시한다는 점을 참고하자.

Ⅳ. 불교추천인재전형은 Do Dream전형과 평가요소가 동일

학생부종합전형인 불교추천인재전형의 전형방법은 Do Dream전형과 동일하다. 다만 불교추천(일반)전형의 경우 대한불교조계종 산하 사찰(포교당 포함) 주지스님이나 소속(졸업) 종립고교장의 추천을 받아야만 지원이 가능하다. 전년도부터 서류종합평가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지원 자격 충족자들은 교과성적의 부담을 다소 덜어내고 도전해 볼 수 있다.

불교추천전형은 건학이념 수행과 학업역량, 그리고 인성을 핵심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인성과 학업역량이 최우선시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자. 추천을 받은 학생만 지원이 가능하여 경쟁률이 낮다는 점은 장점이지만, 모집단위별 선발인원이 불교학부를 제외하면 2~5명 수준으로 상당히 적은 편이다. 학업부문에 다소 취약하다는 생각이 들면 학과를 하향하는 우회지원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전년도 최종합격자 교과성적 평균등급은 인문계는 (중어중문) 3.56등급~(법학과) 2.18등급, 자연계는 (가정교육) 4.47등급~(화공생물공학) 2.06등급 등이었다.

Ⅴ. 논술전형 수능최저학력기준 신경써야

통합교과형으로 출제되는 동국대 논술은 쉽게 출제되어 비교적 적은 부담으로 준비가 가능하다. 전년도 접수경쟁률은 20.365:1로 하락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치임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상승했다. 합격을 위해서는 동국대가 제공하는 ‘논술가이드북’을 토대로 더욱 철저한 논술고사 대비가 필요하다.

논술은 이해력, 문제해결능력, 종합적 사고능력을 측정하는 통합교과형으로 출제된다. 인문계, 자연계 모두 영어지문 없이, 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계 논술은 올해부터 과학논술이 페지되어 수리논술만 3문항이 출제될 예정이다. 제시문은 최근 경향을 반영하며, 주로 교과서와 EBS교재에서 발췌된다. 올해도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의 출제 기조를 유지 할 계획이므로 고교 교육과정을 성실히 이수한 수험생이라면 충분히 풀어낼 수 있을 것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전반적으로 하향되어, 실질경쟁률의 향상을 예상해 볼 수 있다. 변경된 기준은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가 또는 나형), 영어, 사탐(또는 과탐) 중 2개 영역 등급 합 4 이내를 적용한다. 탐구는 상위 1과목을 적용하며, 경찰행정학부는 탐구가 반영 과목에서 제외되고, 이와 동일하게 2개 영역 등급 합 4 이내를 적용한다.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가)형, 영어, 과탐 1과목 중 2개 영역 등급 합 5 이내를 충족해야 한다(수학(가) 또는 과탐 포함 필수).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할 경우 실질경쟁률은 큰 폭으로 떨어진다는 점을 참고하여 마지막까지 수능학습에도 신경 써야 할 것이다.

Ⅵ. 정시, 경찰행정, 수학교육과 선호도 높아

정시는 957명을 선발한다. ‘가/나’군 학과 분할모집을 실시하는데, ‘가’군은 434명, ‘나’군은 377명이다. 수능 반영비율은 인문계는 ‘국어 30%, 수학(가/나) 25%, 영어 20%, 사/과탐 20%’, 자연계는 ‘국어 25%, 수학(가) 30%, 영어 20%, 과탐 20%’이다. 영어는 1등급 200점, 2등급 199점, 3등급 197점, 4등급 190점 등의 순으로 배점이 되어있다.

학과별 최종합격자의 상위 80% 기준 수능 백분위 평균은 인문계는 91%~95%, 자연계는 85%~91% 범위에서 형성되었고, 인문계열 북한학과, 자연계열 의생명공학과가 낮은 성적 분포를 나타냈으며, 경찰행정학과와 수학교육과는 매년 가장 높은 성적분포를 나타내고 있다는 사실도 참고하자.

#거인의어깨 #입시컨설팅 #대입컨설팅 #동국대입시 #동국대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