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성형은 다른 성형에 비해 간단한 방법으로 비교적 큰 이미지 개선 효과를 얻을 방법이다. 수술시간과 회복 기간이 짧아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지 않은 직장인들도 잠깐 짬을 내어 받을 수 있다.
흔히 입술성형이라고 하면 얇은 입술을 도톰하게 만드는 입술 확대성형이라고 여기기 쉽다. 하지만 입술성형은 확대뿐 아니라 지나치게 두꺼운 입술의 두께를 줄이는 입술 축소 수술과 입술골 성형, 커튼 라인 제거 등을 전부 포함한다. 외상이나 흉터, 이물질이 있을 때 입술성형으로 이를 제거할 수 있고 구순열로 인해 비대칭이 된 입술을 교정할 수도 있다.
입술성형은 다양한 문제를 해결한 후 얼굴에 어울리는 이상적인 비율을 완성시켜야 한다. 일반적으로 윗입술은 6~8mm, 아랫입술은 10~12mm 정도의 두께일 때, 입술의 길이가 눈길이의 2배가 넘지 않을 때 이상적이라고 본다.
단순히 입술의 두께와 길이를 줄이거나 늘리는 것이 아닌 성형학적 비율이 적용되어야 아름다운 입술을 형성하면서 기능적인 부분까지 충족할 수 있다. 개개인마다 가진 이미지와 특징이 분명한데 이를 고려하여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입술성형은 절개 부위 주변 피부가 굉장히 연약하고 절개 부위가 수술 부위를 쉽게 볼 수 있다. 세밀하고 미세한 봉합이 이뤄지지 않으면 흉터가 남아 오히려 안 좋은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지용훈 청담여신성형외과 원장은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경험이 풍부하고 이해도가 높은 성형외과 전문의가 진료부터 수술까지 직접 책임지는지 알아봐야 한다. 또 사후 관리도 굉장히 중요하다. 연고, 주사 요법, 레이저 등 수술 후 경과에 따른 적절한 사후 관리가 가능한지도 꼭 알아보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