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지상파 방송사업자의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매출도 줄어드는 등 마이너스 영업이익률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3일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344개 방송사업자의 '2019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개했다.
전체 방송사업 매출은 2018년보다 3633억 원(2.1%) 증가한 17조6702억 원이었고, 영업이익은 2222억원(-7.9%) 감소한 2조6021억 원이었다. 지상파는 매출이 2797억 원 줄어든 3조5168억 원, 영업손실은 97억 원 감소한 2140억 원으로, 영업이익률이 -5.1%였다. 이는 2014년 이후 최저치였던 2018년(-5%)보다도 더 낮은 기록이다.
IPTV는 매출은 4208억 원 증가한 3조8566억 원, 영업이익은 3215억 원 감소한 1조5580억 원이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는 매출은 2447억 원 증가한 7조849억 원, 영업이익은 1844억 원 증가한 8213억 원이다. 위성방송 매출은 66억원 줄어든 5485억 원이고, 영업이익은 17억 원 증가한 650억 원으로 집계됐다.
방송사업 매출 점유율은 지상파가 21.9%에서 19.9%로, SO는 21.1%에서 11.4%로, 일반PP는 16.7%에서 13.7%로 낮아졌다. 반면 IPTV는 19.9%에서 21.8%로, 홈쇼핑PP는 22.8%에서 26.4%로 높아졌다.
작년 방송광고 매출은 2018년보다 2266억 원(-7%) 감소한 3조9억 원으로, 지상파 광고시장 점유율은 2018년 40.3%에서 지난해 36.7%로 낮아졌다. 반면 PP 점유율은 50.1%에서 52.9%로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