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연 코스피 상장사 623개 조사...삼성전자 빼면 타격 더 커
올해 1분기 상장사 총차입금이 지난해보다 20조 원이 늘어났다. 이 중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가 큰 항공·조선 등의 차입금 의존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기업들의 영업활동 현금유입과 투자 지출이 모두 감소하며 기업들이 체감하는 코로나19의 타격은 더욱 큰 것으로 보인다.
한국경제연구원이 22일 코스피 상장 623개사의 별도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 대상 기업들의 차입금은 올해 1분기 386조7000억 원으로 지난해 말 대비 20조 원이 늘어났다. 지난해 분기당 차입금이 5조 원 가량 늘었던 데 비하면 큰 폭의 증가세다.
같은 기간 차입금 의존도는 21.6%에서 22.5%로 올랐다. 상장사 차입금 구성은 올 1분기 기준 회사채(39.9%), 은행 등 차입(33.5%) 순이지만, 올해 1분기 차입금 증가 중 은행 등에서의 차입금은 14조9000억 원 늘어 회사채를 통한 자금조달(5조3000억 원)을 상회했다.
한경연은 “올해 2∼4월 회사채 시장 냉각으로 기업들이 은행대출 중심으로 자금을 조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피해가 큰 업종일수록 차입금 의존도가 높아졌다. 항공, 대형유통, 관광·레저, 조선, 섬유의복 5개 업종이 이에 해당한다.
특히 항공업이 작년 4분기보다 올해 1분기 차입금 의존도가 5.3%포인트(P) 오른 63.8%로 의존도가 가장 많이 상승한 업종으로 꼽혔다. 이어 △조선 2.3%P(17.7%→20.0%) △관광레저 1.4%P(19.5%→20.9%) △대형유통 1.1%P(31.4%→32.5%) △섬유의복 0.8%P(19.1%→19.9%) 순으로 늘었다.
피해업종들은 영업현금흐름이 나빠지면서 차입금 확대, 자산 매각 등으로 현금을 확보해 위기를 어렵게 견딘 것으로 보인다.
현금흐름표상 영업현금흐름은 모든 업종이 나빠졌는데 항공, 대형유통, 관광·레저, 조선 4개 업종은 순현금흐름이 작년 1분기 유입에서 올해 1분기 유출로 악화됐다. 영업활동으로 현금을 번 것보다 나간 게 더 많았다는 뜻이다. 영업현금이 올해 플러스인 업종은 섬유의복 뿐으로 규모는 작년 동기대비 10분의 1에 그쳤다.
투자가 활발할수록 마이너스 폭이 커지는 투자현금흐름은 올해 1분기 모든 업종에서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 폭이 축소되거나 플러스로 전환됐다. 투자규모를 축소하거나 투자자산을 매각한 탓이다.
특히 투자활동 중 ‘지분, 금융상품 및 기타자산 투자’ 관련 현금흐름이 대형유통을 뺀 4개 업종에서 플러스였다. 이는 기업들이 영업활동에서 빠져나간 현금을 금융상품·지분 등 자산 매각으로 충당한 것으로 분석된다.
삼성전자를 제외하면 영업활동 현금유입과 투자지출이 모두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피 상장사(623개사)의 영업현금유입은 올해 1분기 20.1% 증가하고 투자현금지출이 24.6% 늘었다. 하지만 몸집이 큰 삼성전자를 제외한 상장사의 작년 1분기 대비 올해 1분기 영업활동 현금유입이 13.0%(2조5000억 원) 줄고 투자활동 현금지출이 26.4%(5조2000억 원) 감소해 투자가 위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차입, 증자 등 재무활동을 통한 자금조달은 두 경우 모두 늘었다.
한경연은 기업들이 코로나19로 경제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라 현금 유동성 확보를 위해 투자지출을 줄이고 자금조달을 늘렸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올해 1분기 총자산 대비 현금비율은 영업현금흐름 축소에도 오히려 상승했다.
추광호 한경연 경제정책실장은 “코로나19, 저유가 등 예상치 못한 경제충격으로 기업들의 현금흐름이 전반적으로 약해지고 차입금의존도가 늘었다”며 “위기의 직격탄을 맞은 항공, 유통, 관광·레저, 조선 등은 영업현금흐름이 마이너스로 전환돼 자산 매각, 차입금 확대 등으로 위기를 어렵게 견디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추 실장은 “코로나 충격이 3월부터 본격화됐기 때문에 2분기 지표는 더 나쁠 것”이라며 “정부가 발표한 일련의 금융시장 안정화 대책에 힘입어 자금시장의 경색은 최근 다소 진정됐지만, 어려운 기업들은 유동성 확보에 애로가 여전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이번 위기가 종식될 때까지 자금공급이 막힌 곳은 없는지 정부의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