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시대 '안정성' 중시…'온쇼어링' 등 정책 방향 바꿔야"

입력 2020-06-1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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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경제연구원 보고서 발표…"디지털 변혁 등도 추구해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요구되는 산업 정책 방향. (자료=현대경제연구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달라지는 경제 패러다임에 적응하기 위해 기존의 정책 방향을 새로 수립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14일 현대경제연구원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산업정책 방향에 관한 제언’ 보고서에서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르는 봉쇄 조치로 모든 경영자원 이동이 제약 받으면서 경제산업 활동에 역대급 상황이 연출됐다”고 설명했다.

실제 전 세계 제조업과 서비스업 상황을 반영하는 글로벌 복합 구매자관리지수는 4월 26.5를 기록했다. 통계조사를 작성한 이후 22년 만에 최저치였다.

미국의 4월 제조업 생산 또한 전월대비 13.7% 감소해 1919년 이후 최대 낙폭이 시현됐다. 동월 실업률은 14.7%로 2차 세계대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와 달리 코로나19 사태의 파급 영향력이 인력(Man), 물자(Material), 자금(Money) 등 3M으로 표현되는 모든 경영자원의 부의 상승효과가 최대화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사태로 지금까지 경제산업활동에서 ‘자국중심, 디지털’을 키워드로 한 다양한 변화가 있었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산업정책도 ‘성장성’에서 ‘안정성’으로 이동한다고 현대경제연구원은 분석했다.

급격한 변화를 초래한 만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기존과 다른 정책 방향을 수립해야 한다고 현대경제연구원은 주장했다.

우선적으로 국내 제조기반을 성장시키는 온쇼어링 정책 강화를 꼽았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중국 자동차 부품 공급 차질로 가동 중단된 것처럼 현행 글로벌 공급망 축소가 불가피하다”며 “전 세계적으로 건강과 직결된 제품 그리고 식품 등 일상용품의 자국 제조 거점 확보에 대한 중요성도 부각됐다”고 설명했다.

디지털 산업구조로의 변혁을 지향하는 ‘디지털 변혁’도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격근무, 온라인 콘텐츠 등 디지털 기반 사업 구축 필요성이 증대됐다는 이유에서다.

코로나19 사태로 오프라인 기반의 제품 제조모델의 취약성이 노출된 만큼 제조와 서비스를 모두 발전하는 ‘서비스 중심 제조모델’을 갖춰야 한다고 현대경제연구원은 주장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이외에도 “크고 강한 기업을 키울 확장기업 형성을 촉진해야 하고, 코리아 프리미엄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속도감 있는 정책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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