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친환경 비즈니스'가 뜬다

입력 2008-10-22 15:13수정 2008-10-22 15:14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소자본 창업 가능해 예비창업자 인기

나만의 건강을 챙기는 '웰빙'과는 달리 사회와 환경까지 생각하는 '로하스'가 사회적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식을 줄 모르는 웰빙 열풍을 넘어 로하스 소비층이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 식품에서 더 나아가 집과 주변 환경에서도 건강에 유해한 요소를 배제하려는 욕구가 강해지고 있다.

이런 소비자 니즈에 따라 쾌적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각종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실내환경관리업, 잉크ㆍ토너 충전업 등 친환경 비즈니스가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친환경 비즈니스는 기술력을 기반으로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예비창업자들의 관심이 더욱 높다.

◆친환경 바람 타고 청소ㆍ위생 수요 확산

건강한 주거 환경 욕구는 침대ㆍ냉장고 등 각종 가구 및 가전기기에 대한 청소ㆍ위생 수요로 확장되고 있다.

주거환경관리업 중 최근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업체인 '닥스리빙클럽'은 침대ㆍ침구ㆍ소파 등에 기생하며 각종 알레르기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해 준다.

물이나 스팀을 사용하지 않고 진동을 이용해 진드기를 분쇄해 떨어낸 후 강력한 진공흡입으로 추출해 내며, 자외선 살균장비를 이용해 각종 세균이나 곰팡이ㆍ바이러스들을 살균한다.

또 알렉스서비스를 통해 해충 방제와 홈케어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해충 방제는 개미ㆍ바퀴벌레ㆍ먼지다듬이 등 생활해충을 전문 장비와 약품으로 제거하며, 홈케어는 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해준다.

침실청소 전문업체 '침대청소박사'는 침대 청소 시스템과 전문 약품을 도입해 침대 매트리스 청소 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종류는 진드기 곰팡이를 제거하는 '건식 클리닝 서비스'와 표면 얼룩이나 때를 제거하는 '습식 클리닝 서비스'로 나뉜다.

평소 청소하기 어려운 냉장고를 전문적으로 청소하는 업체도 등장했다. 냉장고 위생청소업체 '콜드캐어'는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허가를 받은 약품과 전용기계를 사용해 냉장고 내부 악취와 곰팡이 제거ㆍ살균 작업 등을 한다.

◆실내환경개선업 소자본 창업 가능

로하스 열풍을 타고 사무실ㆍ자동차 실내에 있는 유해물질을 제거하고 쾌적한 환경을 가꾸고자 하는 욕구가 증가하면서,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 관리해 주는 실내환경개선업이 유망 업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친환경 실내환경개선업체 '에코미스트'는 점포나 사무실ㆍ병원ㆍ어린이집 등의 실내 오염물질과 유해세균을 제거해 실내 환경을 개선해 주고, 자동향기분사기를 설치해 각 장소에 적합한 천연향을 내장해 리필해 준다.

피톤치드 등 천연향을 통해 실내 공기 중에 있는 부유세균과 냄새 등을 제거해 쾌적함을 제공한다. 화학성 방향제와 달리 부작용이나 독성이 없고 방충 기능까지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무점포 창업이 가능하며, 초도 물품비 포함해 1000~1200만원이면 창업이 가능하다.

'웰코트코리아'는 친환경 광촉매 코팅을 통해 새집증후군은 물론 항균ㆍ멸균 등의 기능을 제공하며, '반딧불이'는 오존발생기를 이용해 전염성 질환 및 알레르기 등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와 미생물을 제거한다.

자동차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광택ㆍ코팅 등의 관리서비스 역시 인기다.

자동차 외장관리업체 '맥과이어스'는 자동차 외관의 광택관리와 덴트ㆍ범퍼 재생 등 자동차 외부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긁힘 등으로 손상된 차량을 원래대로 복원해 주는 것은 물론, 광택ㆍ실내크리닝까지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 성향에 맞춰 제공하는 광촉매 코팅은 항균은 물론 공기정화ㆍ냄새제거ㆍ오염방지 등에 효과를 발휘해 각종 알레르기 질환과 피부염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다.

◆리필ㆍ리폼 등 재활용 업종 각광

리필이나 리폼 등을 통해 폐기물 발생을 줄여주는 재활용 사업은 친환경 비즈니스로서 웰빙족에게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불황에 내성이 강한 재활용 사업은 최근 과거와 달리 가격과 품질을 동시에 충족하고 있어 앞으로도 사업 전망이 밝다.

방문 잉크ㆍ토너 충전업 '잉크가이'는 사무실이나 가정을 직접 방문해 프린터 토너와 잉크를 충전해준다.

자원 절약과 환경 보호뿐 아니라 비용절감 효과도 크다는 점이 호응을 얻으면서 2004년 론칭 이후 4년 여 만에 전국 900여 개 가맹점을 개설하는 공전의 히트를 기록했다.

특히 최근에는 방문 잉크충전 사업이 소비자들의 스피드와 편의성 욕구를 충족하면서 편의점과 제휴하는 등 틈새시장을 빠르게 개척해나가고 있는 중이다.

잉크가이가 짧은 기간에 이 같은 고속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요인은 비용절감 효과와 더불어 새 제품에 비교해 손색이 없는 높은 품질에 있다.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방문 서비스로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인 것도 성공 요인의 하나다.

잉크가이 본사 최윤희(43) 사장은 "잉크 충전 서비스나 재생품을 사용할 경우 경비절감은 물론 자원절약과 환경보호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며, "특히 프린터나 복사기 사용이 많은 정부나 공공기관ㆍ대기업에서 시행할 경우 그 효과는 더욱 크다"고 밝혔다.

욕실 리폼 전문업체 '에덴욕실'은 적은 비용(20~30만원대)과 짧은 공사기간(4~6시간정도 소요)으로도 타일 세척 후 그 위에 재시공하는 방식으로 욕실 리폼ㆍ리모델링을 시공하며 각광 받고 있다.

에덴욕실은 욕실만을 전문적으로 공사하기 때문에 타 인테리어업체보다도 전문적이고, 다양한 디자인과 토탈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다.

욕실공사에 관련된 모든 시공을 하기 때문에 일반 인테리어업체 보다 저렴하게 설비배관ㆍ욕조교체ㆍ방수공사 등을 할 수 있다. 특히 욕실전문 시공기술자가 직접 시공하며, 시공 후 1년간 무상A/S를 보장하고 있는 사후관리까지 책임지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