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TV 시장 16% 축소…삼성ㆍLG 판매량은 늘어

입력 2020-05-19 09: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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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업체 옴디아 발표…"2분기부터 타격 있을 수 있어"

▲삼성전자의 2020년형 QLED 8K TV (사진제공=삼성전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쇼크에도 우리나라 업체들이 글로벌 TV 시장에서 소폭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 세계 TV 출하량은 4329만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4% 감소했다.

TCL, 하이센스 등 중국 업체들의 출하량은 1513만대로 14.4% 감소했다. 소니, 샤프 등 일본 업체들의 출하량도 442만대로 26.2% 줄었다.

이와 달리 삼성전자, LG전자 등 한국 업체의 1분기 TV 출하량은 1678만 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 늘었다.

우리나라 업체들은 지난해 중국 업체들에 TV 출하량 순위가 밀렸으나, 올해 1분기에는 유일하게 소폭 성장하며 선두 자리를 탈환했다.

출하량 기준 시장 점유율도 한국은 31.6%에서 38.8%로 대폭 상승했다. 회사별로 보면 삼성전자는 18.8%에서 24.1%로, LG전자는 12.8%에서 14.6%로 각각 올랐다.

중국 점유율은 34.1%에서 35.0%로 소폭 증가했고, 일본 점유율은 11.6%에서 10.2%로 떨어졌다.

전자업계 관계자는 "1분기에 코로나19가 중국에서 가장 심각해 중국 업체들이 받은 타격이 컸고 한국 업체는 상대적으로 선방했다"며 "그러나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한 영향이 반영될 2분기에 한국 업체들도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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