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상암동 한국 VR‧AR콤플렉스(KoVAC)에 아시아 최대수준의 실감콘텐츠 제작인프라인 ‘K-실감스튜디오’를 13일 개소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5G 환경에서 360° 입체 실감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인텔스튜디오와 같은 실감콘텐츠 제작 인프라가 필요하다는 업계의 의견을 반영해 100억원 규모의 예산을 선제적으로 투입 ’K-실감스튜디오‘를 구축했다.
5G 상용화로 기존의 2차원 콘텐츠뿐만 아니라 실물처럼 입체감이 있는 실사 기반의 3차원 대용량 실감콘텐츠 서비스가 가능해지는 등 실감콘텐츠 서비스 환경이 고도화되고 있다. ‘K-실감스튜디오’는 개별적으로 제작인프라를 구축하기 어려운 국내 중소‧벤처 실감콘텐츠기업이 저비용으로 고품질의 실감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인프라다.
총 100평 규모의 스튜디오에서 4K 고화질 카메라 60대로 객체(인물 등)를 모든 방향에서 촬영하고, 각각의 카메라에서 촬영된 영상을 300대의 GPU 렌더팜을 통해 빠르게 병합 처리해 하나의 완벽한 입체콘텐츠로 구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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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중소‧벤처 실감콘텐츠 기업은 ’K-실감스튜디오‘를 활용하여 교육, 의료,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의 고품질 입체 실감콘텐츠를 빠른 시간에 제작하여 AR(증강현실) 콘텐츠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날 개소식에서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 이통3사, EBS 간 실감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한 MOU도 진행됐다. MOU 체결을 계기로 실감콘텐츠 중소‧벤처기업이 정부 인프라를 활용해 실감콘텐츠 제작이 활성화되고, 서비스기업 플랫폼을 통해 실감콘텐츠 서비스 유통이 확대되는 등 실감콘텐츠산업의 민관협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실감콘텐츠는 5G 핵심서비스이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 비대면 산업을 이끌 핵심서비스 분야”라며 “’K-실감스튜디오‘라는 실감콘텐츠 민관협력의 새로운 장을 통해 창의‧혁신적인 실감콘텐츠 제작과 유통이 활성화되어 일상에서 실감콘텐츠 이용이 확대되고, 글로벌 시장에도 진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