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여드름흉터, 점뺀흉터, 수두흉터로 인해 치료를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다수의 병원들에게 '깊게 파인흉터의 경우 치료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을 것이다'라는 답변에서 치료를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러나 피부조직의 진피층까지 망실되지 않은 패인흉터 피부의 경우 한방흉터성형의 침법중 교차침술법을 이용한 새살침 코라테라피로 어느 정도 흉터복원이 가능하다. 절개침을 이용한 교차침법은 피부의 파인흉터 아래, 즉 진피층 부위에 침을 찔러서 표피층과 진피층이 달라붙도록 한 섬유아세포를 끊어내고 표피층과 진피층 사이의 공간을 만든다. 교차침법의 행위로 인한 콜라겐 자극 등 인공적인 상처로 인해 피부가 스스로 재생되도록 자극하는 것이다. 해당 침법은 '코라테라피(절개침)'라는 이름으로 2012년 대한한방 안이비인후피부과학회의 25권 4호에 게재되었다.
오래된 여드름흉터, 점뺀흉터, 수두흉터 등 상관없이 진피층이 파괴되지 않은 함몰흉터라면 새살침 코라테라피의 교차침술법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렇게 인체가 가지고 있는 피부재생의 방법으로 치료를 하기 때문에 치료후 2~3주 간격으로 내원하기 때문에 요즘처럼 코로나19사태로 병원내방에 꺼려지는 환자들에게 내원 일정의 융통성을 가질 수 있다.
이상엽 로담한의원 수원점 대표원장은 “사람마다 피부재생 복원력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마다 내원치료 일정을 달리할 수 있는 것이 단점이자 장점”이라며, “피부의 흉터를 빨리 없애고 쉽고 치료결과를 빨리 보고자 하는 경우에는 개인의 노력이 좀 더 필요한데 특히 수면시간, 충분한 영양의 섭취, 재생연고 충분히 바르기 등이 피부재생의 시간과 복원력에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