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밖에서 음악을…현대모비스, 전기차 그릴 활용 '가상 엔진 사운드' 개발

입력 2020-05-06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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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차 접근 보행자 파악도록 돕는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전기차 커버 자체를 스피커로 활용

▲현대모비스가 외부의 전파와 음향이 차단된 전파무향실에서 그릴 커버를 활용한 가상 엔진 사운드시스템을 실차에 적용해 성능시험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초로 전기차 그릴 커버를 활용한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했다. 캠핑 등 외부 활동 시에는 음악을 재생시키는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다.

6일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가상 엔진 사운드 시스템(AVAS)'은 소음이 거의 없는 친환경 차의 접근을 보행자가 파악할 수 있도록 인공적인 소리를 내는 '스피커'다. 각국 정부는 친환경 차가 지나치게 조용해 발생할 수 있는 보행자와의 사고를 방지하고자 인위적인 장비를 의무화하고 있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앞부분이 막혀있는 전기차의 그릴 커버 자체를 스피커 구성품으로 활용했다. 스피커 형태로 차 내부에 장착하던 기존 제품과 달리 그릴 커버 뒷면에 반제품 형태의 스피커를 붙여 그릴 커버를 스피커의 진동판으로 활용했다.

엔진과 모터를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는 소리를 발생하는 액추에이터를 앞범퍼 뒷면에 붙여 같은 효과를 냈다.

이 시스템은 2018년 말 개발을 시작한 지 약 1년 만의 성과로, 현대모비스는 2건의 특허도 출원했다.

현대모비스가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은 효율과 성능을 기존 대비 크게 높였고, 가상 엔진음뿐만 아니라 방향지시등 소리와 충전상태 알림음 등의 기능도 추가했다.

자율주행이 일상화되는 미래 차 시대에 발맞춰 차의 진행방향이나 운행 여부 등을 소리로 전달해 보행자가 사전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또한, 캠핑 등 외부 활동 시에는 음악을 재생시키는 스피커로도 활용할 수 있다.

현대모비스는 개발 과정에서 제품의 무게를 기존 대비 3분의 1 수준으로 낮추고, 크기를 절반으로 줄이는 데 성공했다. 구성 부품도 절반 이하로 줄여 구조를 단순화하고 가격을 낮췄고, 다른 장치들 사이에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브라켓이나 하우징도 없애 공간을 확보했다.

또한, 꽉 막힌 형태로 전기차 내부에 장착되던 기존 제품과 달리 외부로 노출된 그릴 커버가 직접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음압 손실도 없다.

김태우 현대모비스 IVI제품설계2실장은 “미래 차로 진화할수록 소비자는 편의나 안전성능 등 감성적인 품질에 기대를 더 많이 하게 된다”면서 “미래 차 시대에 맞춰 외부와의 원활한 소통은 물론, 차 안팎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한 만큼 많은 업체의 관심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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