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은 다음 달 1일부터 새벽배송에 사용되는 기존 워터 아이스팩을 ‘친환경 아이스팩’으로 전면 교체한다고 27일 밝혔다.
SSG닷컴은 이 아이스팩을 ‘에코 아이스팩(ECOICEPACK)’으로 명명했다.
SSG닷컴은 기존에도 화학물질이 배제된 순수한 물을 얼려 사용해왔다. 이번에 교체하는 에코아이스팩은 ‘PSB’라는 광합성 미생물을 주입한 것이 특징이다. 아이스팩을 버릴 때 포장지를 찢어 내용물을 하수구에 따라버리면 강이나 하천 등 오수 정화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가정 내 식물 생장을 촉진하는 영양제로도 활용 가능하다.
에코 아이스팩은 친환경 농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탄생했다. SSG닷컴과 아이스팩 제작 협력업체 ‘딕스’는 지난해 11월부터 다양한 미생물이 어류 양식과 유기물 분해, 수질 정화, 악취 저감 등의 광범위한 목적에 효과를 보이는 것에 착안해 친환경 아이스팩 도입을 공동 추진하게 됐다.
영하의 온도를 거쳐도 미생물의 개체수와 활동량에 이상이 없는지, 아이스팩에 미생물을 주입하더라도 일반 아이스팩과 비슷한 온도 유지 능력이 있는지도 철저히 검증했다.
SSG닷컴 관계자는 “새벽배송을 통해 하루 평균 약 2만개의 아이스팩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 ‘에코 아이스팩’ 도입으로 ‘필(必)환경’ 시대의 소비자 신뢰를 더욱 끌어올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속 가능한 친환경 서비스를 제공해 일회용품 절감이라는 사회적 책무를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