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이제 치과에서도 디지털을 이용한 최첨단 치료가 가능해졌는데,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임플란트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
기존 임플라트 치료의 경우 치과의사의 감각과 경험 기술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환자의 협조도나 치과의사의 실력, 컨디션에 따라 시술 결과가 달라질 수 있었다. 이러한 기존 임플란트 치료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디지털 임플란트이다.
디지털 임플란트는 3차원 CT와 구강 스캐너 등 첨단 장비를 통해 잇몸뼈(치조골)와 신경 위치의 정보 등의 정보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디지털 장비의 도움으로 임플란트를 심는 경로를 사전에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어 정확한 각도로 정확한 자리에 심을 수 있어 사후 부작용 발생 확률을 크게 낮출 수 있고, 치료 시간 및 치과 방문 횟수, 회복 기간도 기존 치료보다 짧아 고령, 전신질환자, 직장인들도 큰 부담 없이 시술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디지털 임플란트는 이처럼 기존 시술에 비해 장점이 많지만, 합리적인 비용으로 시술을 진행하면서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선 치과에서 추가적으로 디지털 장비들을 구비해야 하고, 디지털 장비들을 이해하기 위한 학습과정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새로 습득하는 것에 부담을 느껴 디지털 가이드 시스템 도입을 망설이거나, 디지털 장비를 완벽하게 구비하지 않은 곳이 많다.
특히, 치과 의료의 중심에서 벗어나 있는 외곽 지역의 경우 이러한 점들이 심하여 높은 수준의 치과 치료를 받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러한 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더편한디지털치과에서는 국내 및 해외 의사들에게 수년간 강의를 진행하고 있고, 환자들에게 높은 수준의 진료와 치과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수술 케이스를 디지털 임플란트로 수술하고 있다.
기장 더편한디지털치과의 김원장은 “임플란트의 시작부터 끝까지 디지털 장비로 진행해야 디지털 임플란트의 정확성, 속도, 편안함 등과 같은 장점이 극대화될 수 있다. 또한, 치과에서 임플란트 자체 디자인 및 가이드 장치의 제작 진행이 가능할 경우 최소한의 비용으로 시술을 받을 수 있다. 그러니, 수술을 받기 위해 치과를 선정할 경우 의료진의 임상경험은 풍부한지, 치과에 디지털 장비는 제대로 구비되어 있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며, “임플란트는 최저가를 선택하는 상품이 아니라 우리의 몸에 들어가는 중요한 수술이므로 최선의 수술 방법으로 최고의 치료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최신 기술들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