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민간 웹 사이트의 접근성 수준이 여전히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가 1000개 웹 사이트를 평가한 결과, 100점 만점에 평균 53.7점 밖에 되지 않았고, 무려 66.6%가 미흡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5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9년도 웹 접근성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웹 접근성은 장애인, 노인 등 신체적 제약이 있는 사용자도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
과기정통부는 이용 빈도가 높은 8개 표준산업 분야 웹사이트 1000개를 선정해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 준수 여부를 한국 웹접근성 평가센터에 의뢰해 평가했다.
주요 업종은 금융·보헙업, 숙박·음식점업, 부동산업, 교육서비스업, 도·소매업, 정보통신업, 예술·스포츠 및 여가관련 서비스업,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 등이다.
그 결과, 전년 대비 접근성이 소폭 개선됐으나 전반적으로 웹 접근성 수준이 낮아 장애인, 고령자 등을 배려한 개선 노력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1000개 웹 사이트 평균 점수는 53.7점으로, 66.6%가 미흡했다. 문제는 이 수치가 그나마 직전 연도인 2018년보다 점수는 1점 상승, 미흡 수준도 22.1%p 낮아졌다는 점이다.
산업분야별로 보면 ‘금융·보험업’ 분야 웹 접근성 수준이 평균 60.7점으로 상대적으로 높고,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 분야가 35.6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집계됐다.
조사항목별로는 배너(banner) 등과 같이 빠르게 변경되는 콘텐츠의 움직임을 사용자가 원할 때 멈출 수 있도록 하는 ‘정지 기능 제공’ 항목의 준수율(33.6%)이 가장 저조했다. 또한 △메뉴 등과 같은 웹페이지의 반복적인 영역을 건너뛸 수 있도록 하는 기능 제공 △이미지 등의 용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대체 글제공 등의 항목 준수율도 50% 미만이었다.
박윤규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정책관은 “인공지능․빅데이터 도입 등으로 인한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정보 취약계층이 배제되거나 소외되지 않도록 사회적 관심과 노력이 절실하다”며 “정보통신 기기 및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