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이 주최하고 한국토요타자동차가 후원하는 ‘아시아와 세계’ 제 20차 공개강좌가 오는 13일 오후 4시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소천국제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공개 강좌는 미국 싱크탱크인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의 마커스 놀랜드(Marcus Noland)박사를 초청해 ‘차기 미국 정권의 대 아시아 경제정책’이라는 주제로 실시될 예정이다.
한국토요타자동차가 후원하는 <아시아와 세계(Asia and the World)> 는 2004년 9월부터 시작된 프로그램으로 한국과 일본을 비롯한 세계 속의 아시아를 연구하며, 지적 교류를 통해 상호이해의 폭을 넓히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서울대 국제대학원의 학술강좌 프로그램이다. 정규강좌와 공개강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강연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는 공개강좌의 하나다.
마커스 놀랜드(Marcus Noland) 박사는 존스 홉킨스 대학교(Johns Hopkins University) 경제학 박사를 거쳐 예일대, 존스 홉킨스대 및 동경대 초빙교수로 근무한 바 있다. 1993년~1994년에는 미국 행정부 경제 고문으로서 일임했고, 1985년부터 현재까지 미국 워싱턴 소재 싱크탱크인 피터슨 국제경제연구소에서 아시아의 한국, 중국, 일본 경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