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코로나19'로 대면 접촉 최소화한 '스마트스토어' 오픈

입력 2020-03-31 10:29수정 2020-03-31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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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메이크업 서비스 등 브랜드별 차별화된 서비스로 '고객 체험 강화'

(사진제공=롯데면세점)

롯데면세점이 업계 최초로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하며 비대면 소비에 본격 대응한다. 롯데면세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만큼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스마트 스토어 오픈으로 업계에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길 기대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약 520㎡(157평) 규모의 뷰티 전문 매장인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한다고 31일 밝혔다. 스마트 스토어는 화장품, 향수, 뷰티 디바이스 등을 판매하는 매장으로, 오프라인 매장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해 고객 체험을 강화하고 대면 접촉을 최소화해 대기 없이 빠르고 쾌적한 쇼핑 환경을 구현했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한 달간 롯데면세점 명동본점 1층에 있는 기존 매장 ‘스타에비뉴 코너’를 재단장해 스마트 스토어로 탈바꿈시켰다.

스마트 스토어에 방문하는 고객은 먼저 자신의 스마트폰으로 매장 입구에 설치된 ‘QR코드’를 스캔해 스마트 스토어 전용 모바일 카트에 접속한다. 마음에 드는 상품이 있다면 상품별 ‘바코드’를 스캔해 제품 상세 정보, 상품평, 재고 수량 등을 확인한 후 모바일 장바구니에 바로 추가한다. 쇼핑을 모두 마쳤다면 고객별 제공되는 고유의 QR코드를 직원에게 보여주고 일괄 결제하면 된다.

매장 시스템은 내국인 고객뿐 아니라 외국인 고객까지 배려해 구성했다. 모바일 카트 접속 QR코드는 중국 최대 모바일 메신저인 ‘위챗’으로도 스캔할 수 있고 상품별 상세 정보는 국문, 영문, 일문, 중문 간체자 등 총 4개 언어로 제공된다.

스마트 스토어에는 SK-II, 시세이도, 에스티로더 등 유수의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들이 입점해 브랜드별로 차별화된 디지털 쇼핑 서비스를 선보인다.

디지털 쇼핑 서비스 외에도 차별화된 쇼핑 경험 또한 제공한다. 스위스 럭셔리 화장품 브랜드 라프레리의 제품으로 피부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파 서비스 룸 ‘라프레리 페이셜 캐빈’이 들어섰고, 롯데면세점 모델로 활동하는 뷰티 인플루언서 ‘포니’가 해외 인기 브랜드를 찾아 직접 큐레이팅한 상품을 판매하는 ‘비티(Bitti)’도 업계 최초로 입점했다.

롯데면세점은 이번 명동본점의 스마트 스토어 오픈을 시작으로 국내외 다른 오프라인 매장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갑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롯데면세점 스마트 스토어는 새로운 디지털 경험이 가능한 업계 최초의 미래형 매장으로 그 의미가 남다르다”며 “롯데면세점은 앞으로도 혁신적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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