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아, 협력사에 매장 수수료 인하ㆍ210억 규모 동반성장펀드 운영

입력 2020-03-23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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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8개 식음료 브랜드 협력사 대상 수수료 인하ㆍ관리비 감면 등 지원책 마련

▲갤러리아 명품관

갤러리아백화점이 협력사 지원책을 선보이며 ‘함께 멀리’ 가치 실천에 나선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를 대상으로 매장 수수료 인하, 210억 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 운영 등 상생 협력 방안을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갤러리아는 이달 개점한 광교 사업장을 제외한 전 사업장의 식음료 브랜드를 대상으로 매출 감소에 비례한 수수료 인하 지원에 나선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으로 식당가와 푸드코트 등 식음료 매장의 매출이 많이 감소해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를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식음료 매장은 자영업자 혹은 영세사업자가 다수의 점포를 동시에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 같은 금액을 지원해 주는 것 보다 각 점포의 매출 감소에 비례한 수수료 인하와 관리비 감면이 더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책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갤러리아는 식당가와 푸드코트의 입점된 전체 161개 브랜드 가운데 대기업을 제외한 영세∙중견기업 및 개인 사업자가 운영하는 118개 협력업체 브랜드대상으로, 매출 감소 폭에 따른 수수료 인하를 진행한다.

인하된 수수료는 다음 달 입점 브랜드에 지급하는 납품 대금에서 공제하는 방식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대상 매장은 3월 한 달간 평균적으로 120만 원을 지원받고 사정에 따라 수수료를 전액 면제받는 브랜드도 있다.

이와 함께 갤러리아는 식당가 매장 22곳 가운데, 영세∙중견기업 및 개인 사업자가 운영하는 17곳을 대상으로 3월 직접 관리비를 전액 면제한다. 백화점 식당가 매장은 매월 수도 및 광열비 등을 실 사용량에 따라 직접 관리비로 납부하는데, 관리비 면제로 각 식당가 매장은 평균 140만 원의 혜택을 받게 된다.

갤러리아의 지원 방안은 영세 협력업체 외에도 중견기업까지 지원을 확대했다. 또 매출 감소폭에 비례해 수수료를 인하하고, 매장 운영에 필요한 직접관리비를 전액 갤러리아에서 부담해 협력사에 대한 실질적 자구책을 마련했다.

한편, 갤러리아는 식당가와 푸드코트 등 중소 F&B 협력사 대상 지원 외에도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을 맺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일반 패션, 생활용품 등 중소기업 협력사도 지원한다.

현재 갤러리아백화점은 중소기업 협력업체 350여 개사와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 협약 체결을 진행 중이다. 이번 협약의 주요 내용 △150억 규모 우리은행 협약 동반성장펀드 운영 △60억 규모 산업은행 협약 일자리창출펀드운용 △외상 매출 채권 담보 대출 지원(지급일 대비 약 2주 조기 수령 금융상품 알선) △축산 직거래 업체 생산장려금 지원 등의 금융 지원을 포함한다.

또한, 납품대금 지급 조건을 △생식품 영세 직매입 업체 월 3회 대금 지급(현금결제비율 100%) △납품대금 조기 지급(기존 지급일 대비 최대 17일 선지급) 등으로 지원하고, 이 외에도 △세일즈스탭 중식 및 간식비 지원 △지자체 연계 중소기업 판로 개척(광교, 센터시티, 타임월드 매장) 등을 지원한다.

갤러리아 관계자는 “이번 상생 지원안은 코로나19 어려움은 백화점 못지않게 중소협력사가 더 크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어, 협력사의 고통 분담과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마련되었다”라며 “앞으로도 협력사와 동반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함께 멀리’ 가치 실천에 지속적인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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