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그룹, LG생건과 영업익 격차 2.4배로 커져…"해외사업ㆍ로드숍 부진 탓"

입력 2020-02-05 15:33수정 2020-02-05 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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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그룹, LG생건과 영업익 격차 1.9배→2.4배로 벌어져

(그래픽=손미경 기자 sssmk@)

K뷰티 양대산맥 아모레퍼시픽그룹과 LG생활건강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 격차가 2018년보다 더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한 1조5025억 원, 영업이익은 281% 성장한 625억 원을 기록했다고 5일 밝혔다. 지난해 전체 매출은 3.4% 증가한 6조2843억 원으로 집계됐고, 영업이익은 9.3% 하락한 4982억 원에 그쳤다.

LG생활건강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13.9% 성장한 7조6854억, 영업이익은 13.2% 늘어난 1조1764억 원을 기록했다.

이로써 2018년만 해도 LG생활건강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아모레퍼시픽보다 1.1배, 1.9배 많았지만, 2019년에는 매출 차이는 1.2배로 커졌고, 영업이익 차이는 2.4배로 늘었다.

LG생활건강의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한 반면,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지난해 매출은 소폭 증가에 그쳤고, 영업이익은 줄어든 결과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실적 부진은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과 화장품 로드숍의 부진 탓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6% 성장한 5조5801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11% 하락한 4278억 원에 그쳤다. 국내 사업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성장했지만, 해외 사업 영업이익이 50% 가까이 빠지면서 주력 계열사의 실적 부진이 이어졌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서경배 회장 (사진제공=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의 국내 사업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5% 성장한 3조5181억 원, 영업이익은 13% 늘어난 3195억 원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설화수 등 럭셔리 브랜드의 매출 확대와 온라인ㆍ멀티브랜드숍 등 신규 채널로 고객 유입 확대가 매출 증대를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또 ‘비레디’, ‘레어카인드’, ‘브로앤팁스’ 등 신규 브랜드를 온라인 채널에서 육성하며 브랜드 매출 확대, 비용 효율화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아모레퍼시픽 해외 사업은 창사 이래 최초로 2조 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다만, 투자 확대로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감소했다. 아모레퍼시픽의 지난해 해외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6% 증가한 2조784억 원, 영업이익은 49.7% 줄어든 1040억 원으로 집계됐다.

그중에서 아시아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 성장한 1조9635억 원을 기록했다. 북미 사업 매출 역시 38% 증가한 930억 원으로 집계됐다. 라네즈의 지속적인 판매 확대와 더불어 이니스프리, 프리메라가 미국 세포라에 입점하고, 이니스프리의 캐나다 진출을 통해 적극적으로 성장 기반을 강화한 결과다. 반면 유럽 사업 매출은 프랑스 내수 수요 저하로 24% 감소한 219억 원을 기록했다.

화장품 로드숍의 부진도 이어졌다. 지난해 이니스프리의 매출은 8% 감소한 5519억 원, 영업이익은 22% 줄어든 626억 원으로 집계됐다. 에뛰드도 여전히 적자 경영을 이어갔다. 에뛰드의 지난해 매출은 18% 감소한 1800억 원, 영업손실은 –185억 원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면세 채널 및 주요 관광 상권 내 로드숍 매출이 부진했다”면서도 “에뛰드는 적자 폭이 줄었다”고 설명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지난해 해외 사업에서 영업이익 부진을 겪은 만큼 올해에는 해외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 측 관계자는 “2020년 실적 개선의 교두보를 마련하기 위해 해외 시장에서의 채널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할 계획”이라며 “아시아 시장에서는 입점 채널을 다양하게 운영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고, 북미 시장에서는 기존에 진출한 브랜드의 매출 확대를 위해 신규 채널 진출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유럽 시장에서는 멀티브랜드숍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스킨케어 시장에서 새로운 강자로 거듭날 것이고, 글로벌 사업 파트너들과 협업 중”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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