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대수 1.4% 줄었지만, 고수익 차종 판매 확대로 매출ㆍ영업익 늘어
기아자동차가 올해에도 신차를 앞세워 판매 확대와 수익성 개선에 나선다.
기아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경영실적 콘퍼런스콜을 열고 2019년 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7.3%, 73.6% 증가한 58조1460억 원, 2조97억 원을 기록했다.
판매 대수는 전년(281만2293대) 대비 1.4% 감소한 277만2076대에 머물렀지만, △고수익 차종의 판매 확대에 따른 믹스 개선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 △우호적인 환율 효과 등에 힘입어 매출액과 영업익이 크게 늘었다.
◇중국 시장 부진, 셀토스로 만회=기아차는 지난해 중국 시장에서 부진했지만, 이를 SUV 셀토스로 만회할 계획이다.
기아차의 중국 시장 판매량은 현지 수요 부진으로 전년 대비 17.1% 줄어든 29만6000대를 기록했다. 다만, 12월 출시된 셀토스가 12월에만 3000대 판매된 만큼, 올해에는 지난해의 부진을 만회할 것으로 기대한다는 설명이다.
◇유럽 환경 규제, 물량 줄여 대응=유럽의 환경 규제에는 전체적인 물량을 2만 대 줄여 대응하겠다고 설명했다.
기아차는 "줄어드는 차는 모닝 등 일부 소형차로 손익에 큰 차이를 주지 않는다"며 "일부 영향은 받겠지만 걱정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배당은 주당 1150원=배당은 '보통주 1주당 1150원'으로 잡았다.
기아차는 "배당은 중장기 계획에서 밝힌 바와 같다"며 "단기적으로는 내실을 기하는 쪽이 주주의 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