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웰빙 샌드위치로 틈새시장 노려라

입력 2008-09-17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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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 레스토랑 성장이 정체 현상을 보이고, 햄버거가 주춤하는 가운데 샌드위치가 외식시장에서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최근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외식업계에서는 웰빙을 콘셉트로 한 건강식 메뉴들이 끊임없이 등장하고 있다. 특히 샌드위치는 칼로리ㆍ콜레스테롤 함유량이 적고, 야채 비중이 높아 웰빙 아이템으로 인식되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 등장하고 있는 샌드위치전문점들은 유기농 야채를 사용하는 것은 물론 쌀, 호밀 등을 빵의 재료로 사용하고 있다. 여기에 베이글ㆍ아이스크림ㆍ커피 등 다양한 메뉴를 함께 제공하는 복합공간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포켓샌드위치로 여성고객 사로잡아

웰빙 열풍을 타고 빵을 기름에 굽지 않고 프레스로 찍어낸 포켓샌드위치가 인기다.

특히 한입에 쏙 들어오는 아담한 크기로 먹기 편하고, 맛과 영양까지 풍부해 여성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특히 아침을 거르는 직장인들의 아침식사 대용과 출출한 배를 채워줄 간편 간식용으로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빵파네'는 고객이 원하는 빵과 샐러드를 직접 선택해 먹을 수 있는 DIY 샌드위치 전문점이다.

웰빙 샌드위치를 표방, 콘샐러드ㆍ포테이토ㆍ치즈스파게티ㆍ참치샐러드ㆍ생과일ㆍ떡갈비 등 다양한 종류의 포켓샌드위치가 준비되어 있다.

녹차ㆍ잡곡ㆍ야채를 이용해 만든 빵에 속재료로 고구마, 단호박 등을 사용해 건강음식으로 자리 잡았다.

또 일반 샌드위치와 달리 샌드위치 그릴의 순수 열로만 빵을 굽기 때문에 버터와 마가린 같은 기름을 사용하지 않아 칼로리 부담이 적어 여성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다.

젤라또 아이스크림 전문점 '카페 띠아모'는 젤라토 아이스크림을 기본으로 후실리ㆍ콘샐러드ㆍ포테이토ㆍ고구마ㆍ단호박 파우치 등 여러 종류의 저칼로리, 무지방 웰빙 포켓샐러드샌드위치를 선보이고 있다.

이외에 에스프레소 커피ㆍ샐러드ㆍ와플 등의 메뉴를 확충하고 카페형으로 매장 컨셉트를 전환해 젊은 여성고객들의 인기가 높다.

여기에 손님들이 만화와 잡지, 전문서적 등을 마음대로 읽을 수 있는 ‘북카페’ 와 ‘인터넷존’ 기능을 더해 휴식공간으로서의 기능도 갖춰 만족도를 더욱 높였다.

갤러리&북카페 ‘앤드’는 클럽ㆍ헬씨ㆍ그릴ㆍ스테이크 등의 다양한 샌드위치를 맛 볼 수 있다. 더불어 커피와 와인은 물론 책ㆍ인터넷ㆍDVD 등 다양한 콘텐츠를 한 공간 안에서 즐길 수 있는 멀티카페로 문화와 여유로움을 찾는 고객들이 많이 찾는다.

◆웰빙 컨셉트 접목해 인기몰이

쌀가루로 만든 빵, 뜨거운 샌드위치 등 다양한 재료와 기술을 이용해 맛과 영양을 업그레이드 한 프리미엄급 샌드위치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최근 육류와 기름에 튀긴 음식을 멀리하는 소비심리를 이용해 햄버거의 아성에 도전, 웰빙 컨셉트를 접목해 큰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샌드위치 전문점 '퀴즈노스'는 일반적인 샌드위치가 차가운 샌드위치라는 점과 달리 따뜻하고 부드러운 맛이라는 점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주 메뉴인 15종의 샌드위치 외에 수프ㆍ샐러드ㆍ커피 등 다양한 메뉴를 제공하고 여기에 천연유산균으로 발효한 건강빵과 와인과 벌꿀 등으로 숙성한 고기, 신선한 야채 등 웰빙 컨셉트를 접목해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20~30대 여성들이나 중년 여성들에게 크게 어필하고 있다.

쌀을 사용한 샌드위치전문점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샌드앤푸드'는 밀가루 대신 쌀가루로 만든 빵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샌드위치를 만든다.

쌀빵은 쌀가루 특유의 쫀득함과 고소함이 잘 느껴져 씹는 맛이 좋다는 것이 특징이다.

재료를 기름에 튀기거나 굽지 않아 일반 샌드위치보다 지방과 칼로리가 적은 더블햄ㆍ참치ㆍ더블야채 샌드위치를 비롯해 따뜻하게 먹는 치킨샌드위치 등 다양하다.

또 비프스테이크ㆍ크랩ㆍ단호박 등 10여 가지 샌드위치를 선보이고 있으며, 야채와 소스도 직접 손님이 골라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파리바게뜨'는 최근 국내산 쌀으로 만든 '러브미(米)샌드위치 3종'을 출시했다. 쌀빵에 햄과 참치, 핫 치킨 중 한가지와 각종 야채를 넣어 만들어 영양가도 풍부하다.

기존의 식빵이나 바게트 대신 쌀로 만든 샌드위치는 일반 밀가루 빵 제품에 비해 가격대도 저렴하게 책정해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샌드위치전문점 성공전략

샌드위치 시장은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에 개인들도 어느 정도 기술을 익힌 뒤 쉽게 창업에 도전할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점포와 차별화할 수 있는 맛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쌀로 만든 빵, 유기농야채 등 다양한 컨셉트의 차별화 요소를 갖추면 충성도 높은 단골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 저칼로리, 고단백 건강식을 찾는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것은 샌드위치 전문점의 전망을 밝게 하는 요소다.

샌드위치전문점의 타깃고객은 특별히 구분이 없지만 남성보다는 젊은 여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입지를 선정하는 것이 유리하다.

웰빙 열풍으로 샌드위치가 사랑을 받으면서 샌드위치의 주 소비층으로 젊은 여성들이 떠오르고 있다. 여성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것도 우선이지만 여성들에게는 함께 모여서 담소를 나눌 수 있는 카페형 매장으로 꾸미는 것 역시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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