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은 타인을 알아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특히 초두효과라는 현상 때문에 첫인상은 더욱 중요하다. 초두효과란 먼저 알게 된 정보가 추후 알게 되는 정보에 비해 더욱 강력한 인상을 남기는 현상을 말하며, ‘첫인상 효과’로 불리고 있다.
첫인상을 위한 다양한 요소 중 하나는 호감형 외모를 띄는 것이 있는데, 사람들은 첫인상을 좋게 남기고자 성형수술을 시행하기도 한다. 그중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높이와 모양, 얼굴 전체와의 비율 등에 따라 이미지를 결정하는 부위 중 하나이다.
코는 성형수술 중 수술빈도가 높은 수술에 속하므로 손쉬운 수술로 여기는 경향이 짙은데, 이는 이미지 개선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심미적인 부분을 고려해야 하며, 이와 동시에 호흡기관의 기능적인 역할까지 이행할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고 신중할 필요가 있는 수술 종류이다.
이목구비와의 조화, 코라는 기관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능을 고려하지 않아 부작용이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인데, 수술법이나 보형물이 개인의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만큼 신중하게 병원과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부작용을 얻게 되는 경우에는 재수술을 통해 기관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코 재수술을 필요로 한다. 심미성을 포함해 1차 수술에서 실패했던 원인을 개선해야 하므로 더욱 신중한 선택을 권장한다.
개인에 따라 코의 상태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가 코의 구조와 내부적인 상태, 피부 두께를 고려해 보형물 적용 등을 복합적으로 파악한다. 수술의 시기는 개인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게 되는데, 보편적으로 첫 수술 이후 6개월에서 1년간 회복기를 가진 뒤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강창균 코웰성형외과 원장은 “병원을 선정할 때 집도의가 풍부한 경험과 수술 기법을 보유했는지 사전검진 시스템, 마취 시스템을 보유했는지 확인해야 하며, 균형과 비율을 고려한 수술 방법과 보형물 등에 대한 체계적인 상담이 선행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