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14년까지 12개 차선으로 확장 계획
2014년까지 서울 강변북로의 성산대교에서 반포대교 구간이 왕복 8차로에서 12차로로 확장된다. 또 서울에서 인천국제공항 쪽으로 이어지는 서울 제물포 터널이 건설된다.
서울시는 시내 교통 흐름을 개선하고 인천공항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이런 내용의 간선도로망 개편 계획을 확정했다고 10일 밝혔다.
시는 우선 병목 구간인 강변북로의 반포대교~성산대교 구간 11.9㎞를 왕복 8차로에서 12차로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 공사가 끝나면 강변북로의 한강대교에서 성수대교를 거쳐 성산대교에 이르는 구간이 왕복 12차로로 이어지게 돼 도로 폭이 좁아지면서 빚어지는 상습 정체가 해소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시 재정 1700억원과 용산 및 마곡 개발 건설분담금 4500억원 등 총 62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자해 2014년까지 이 공사를 마칠 계획이다.
또한 올림픽대로의 상습 정체 구간인 동작대교~청담대교 간 5.6㎞ 구간을 편도 4차로에서 5차로로 확장할 계획이다. 이 공사에는 210억원이 투입되며 2012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총 5551억원을 투입해 2014년까지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제물포로 신월 IC와 여의도 사이에 폭 4차로, 총 9.72㎞ 길이의 서울 제물포터널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 터널이 건설되면 인천공항과 인천항에서 여의도, 용산 등으로 이어지는 최단 접근로가 생기게 된다.
이와 함께 2014년까지 4620억원을 들여 남부순환로 시흥 IC와 강남순환도로 관악 IC 구간에 왕복 4차로, 총연장 5.6㎞의 신림~봉천터널을 새로 만드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