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청’ 개소 1년…박준희 구청장 “주민과 직접 소통 공간 자리매김”

입력 2019-11-21 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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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준희 구청장이 구청1층 관악청을 찾은 주민들과 생활불편사항 등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 관악구)

관악구가 구청장과 주민과의 직접 소통공간인 ‘관악청(聽)’을 개소한 지 1년을 맞았다.

21일 관악구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구청사 1층에 136.34㎡ 규모의 카페형 구청장실‘관악청(聽)’을 전국 최초로 조성했다.

관악청은 주민 누구든지 구청장을 편히 만날 수 있는 열린 구청장실이자, 이웃끼리 모여 담소를 나누는 주민 사랑방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매주 화, 목요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관악청에서 주민을 만나 민원을 직접 받는다. 1년간 총 76회를 운영, 327건의 민원을 신청받고 수백 명의 주민을 만났다.

갑작스러운 위기가정의 경제적 어려움부터 주택, 건축, 교통, 환경 등 생활불편사항, 고질민원, 구정에 대한 정책제안까지 민원의 종류도 다양했다.

이 중 해결되거나 이해 설득된 민원이 297건(91%), 처리 중인 민원은 30건(9%)으로 접수한 민원은 신속하게 처리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주민 누구나 구청장을 편히 만날 수 있게 하겠다는 취임 첫 약속을 지켜내 뿌듯하다”며 “어느덧 1년이 돼 이제는 관악청에서 누구든지 차 한 잔 마시며 편하게 구청장을 만날 수 있는 소통공간으로 탄탄히 자리매김했다”고 설명했다.

박 구청장은 취임 직후, 주민인사회와 청정관악 주민클린데이 행사를 통해 4200여 명의 주민을 만나 253건의 건의사항을 받는 등 ‘감동행정’을 민선7기 구정운영 최우선 과제 중 하나로 삼고 있다.

관악청을 확대·보완해 3월부터 7월까지 4달 동안 전 동을 순회하는 ‘이동 관악청’을 열어 2000여 명의 주민을 만나 263건의 건의사항을 받았다.

또한, 7월 온라인상에서 언제든지 정책제안을 할 수 있는 ‘온라인 관악청’을 오픈해 운영 중이다. 9월부터는 관내 113개 모든 경로당을 직접 돌며 4400여 어르신을 만나 360건의 민원을 신청받았다.

박 구청장은 “관악청을 비롯해 다양한 방법으로 주민과 늘 소통하며 감동행정을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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