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자연치아 상실시 틀니나 브릿지를 사용하여 치아를 보전하는 방법이 대표적인 치료방법이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임플란트 시술이 대표적인 치과 치료방법으로 손꼽힌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기능을 70~80% 회복할 수 있으며 자연치아와 가장 유사해 제3의 치아로도 불리기 때문.
하지만 치료를 위해 찾는 환자 중에서는 발치를 한지 오래되었거나 잇몸뼈가 줄어들어서 임플란트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소견을 받기도 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시술로 최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등장했다. 이 시술은 작은 홈을 통해 인공치근을 식립해 기존 임플란트 시술의 단점을 보완하고 통증과 출혈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시술 부담과 부작용, 합병증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 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자동차 운전시 최적의 경로를 찾아주는 네비게이션 원리에서 착안해 정확도를 높인 시술 방식으로 임플란트 식립 시 수술 유도장치(Sugical Guide)를 사용해 시술 오차를 줄여준다. 3D 스캐너로 입 안을 스캔해 모의수술을 통한 인공치근을 식립할 수 있는 경로를 예측하고 구체적인 치료계획을 세운다. 이는 수술 이후에 붓기나 출혈이 덜하며 수술 시간이 단축되어 체력적으로 부담될 수 있는 노인들이나 전신질환 환자, 병원에 자주 내원하기 힘든 경우에도 어려움 없이 받을 방법이기도 하다.
김민준 미소앤치과 원장은 “임플란트 시술 시 첨단 장비들이 세팅되어 있는지, 멸균소독 시스템, 사후 관리 시스템 등 병원 시설이 체계적으로 구축되어 있는지, 의료진들이 디양한 임상경험과 충분한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 등 다방면으로 찾아보고 개인별 상황에 맞는 정확한 상담까지 받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