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크로스컬처 대표
천하의 유시민이 구설에 올랐다. 엄밀하게 그의 잘못은 아니다. 유시민이 진행하는 유튜브 ‘알릴레오’에 출연한 패널이 그만 여기자 성희롱 발언을 하여 사달이 난 것이다. 노련한 유시민은 재빠른 사과로 더 이상 확산을 막았다. 그러면서 “성평등과 인권에 관한 저의 의식과 태도에 관해 결함과 부족함이 있었다”고 몸을 낮췄다. 기자의 발언 내용이 시정의 남자들이 사석에서 흔히 할 수 있는 정도라고 치부한다면, 지금은 그런 젠더 감수성으론 사람 대접받기 어려운 시대가 됐다. 특히 중장년 남성의 ‘여성’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천박한 곳에 머물러 있는 한 말실수는 언제든 터질 수 있다.
소설로 먼저 만들어져 불황의 출판계에 무려 100만 부나 팔린 베스트셀러 ‘82년생 김지영’은 우리 시대 여성들의 육아, 출산, 재취업, 시댁과의 관계 등 모든 문제를 한꺼번에 드러냈다. 소설이라기보다 일종의 ‘한국사회 여성보고서’ 느낌이 들 정도다. ‘모두가 알지만 아무도 몰랐던 이야기’를 다시 영화적 서사로 만들기는 쉽지 않았으리라. 1982년 봄에 태어난 주인공 김지영(정유미)은 자상한 남편 대현(공유)과 딸 하나를 낳고 살아간다. 그러나 지영의 가슴은 왠지 허전하고 텅 빈 듯하다. 저녁놀을 볼 때면 마음이 ‘쿵’ 하고 내려앉기 일쑤다. 급기야 ‘빙의’ 증세를 보이는 지영. 그녀의 병이 치유되기까지의 과정을 영화는 보여준다.
이 세상 절반은 여성, 절반은 남성이다. 대결보다는 공존으로 가야 하며 그 모색은 페미니즘을 넘어 휴머니즘으로 향해야 한다. 말실수, 행동거지 하나하나 조심해야 할 우리 시대 남자들, 특히 아저씨 꼰대들에게 꼭 이 영화를 권해 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