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시리얼ㆍ국수ㆍ소주 등 가격 상승...맛살ㆍ스프 가격은 내려가"

입력 2019-10-18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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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시스)

맛살과 스프의 가격은 내려가고, 시리얼과 국수의 가격은 상승했다.

한국소비자원이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9월 판매가격을 조사한 결과, 지난달보다 맛살·스프 등은 하락하고 시리얼·국수 등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 중 전월 대비 가격이 하락한 품목은 맛살(-3.7%)·스프(-3.4%)·두부(-2.1%) 등 13개였다. 특히 맛살은 최근 4개월 연속 가격이 내려갔고, 밀가루는 지난 4월 이후 하락세가 이어졌다.

전월 대비 가격이 상승한 품목 수는 시리얼(5.6%)·국수(3.3%)·소주(2.5%) 등 15개였다. 컵라면은 최근 세 달 연속 가격이 올랐다.

조사대상 30개 품목 중 두부·시리얼·즉석밥은 전통시장, 커피믹스·햄·식용유는 대형마트가 가장 저렴했다. 생수·설탕·치즈는 SSM, 어묵·냉동만두는 백화점에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다.

유통업태 간 가격 차이가 가장 큰 품목은 두부(47.2%)였고, 생수(36.2%), 시리얼(32.3%) 등도 가격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유통업태별로 가장 저렴한 품목 수는 대형마트가 15개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전통시장(10개), SSM(3개), 백화점(2개) 순이었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평균 구매비용은 12만 4721원으로, 전월보다 0.3% 하락하고,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6% 상승했다. 유통업태별로는 대형마트가 평균 11만 6709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다음으로 전통시장(118,898원), SSM(128,707원), 백화점(134,571원)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매하기 전 생필품 가격정보가 주간 단위로 제공되는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 가격, 할인 정보 등을 확인하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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