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잡했던 영등포역 앞 풍경 바꾼 ‘거리가게 허가제’ 서울 전역 확대된다

입력 2019-10-03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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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서울대입구역, 송파 새마을시장 주변 2곳서 시범사업…소단위 사업도 발굴

▲거리가게 허가제 실시한 영등포구 (사진 = 서울시)

서울시가 ‘거리가게 허가제’를 내년부터 전 자치구로 확대 추진한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자치구별로 제각각이던 거리가게 관리정책의 기준과 방향을 정립한 ‘서울시 거리가게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고, 올해부터 ‘거리가게 허가제’를 전면 시행 중이다.

현재 25개 자치구별로 본격 시행에 앞서 거리가게 관리 종합계획 수립, 관리규정(조례) 제정, 정밀 실태조사 같은 준비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거리가게 허가제’는 시민의 보행권과 도시미관을 해치지 않는 일정 요건을 갖춘 거리가게에 정식으로 도로점용 허가를 내주고, 운영자는 점용료 납부 등 관련 의무를 다하며 안정적으로 영업할 수 있는 정책이다.

시민과 상인의 상생을 최우선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단순히 보도 폭을 넓히고 장애물을 제거하는 방식의 물리적 보행환경개선사업과는 차별화된다.

서울시는 “25개 자치구별로 이와 같은 행정적인 준비가 마무리되는 올해 연말부터는 ‘거리가게 허가제’가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서울 시내 거리가게는 총 6522개 소로 시는 이중 도로점용허가가 가능한 거리가게 3500여 개 소(기허가 1690개 소 포함)를 대상으로 허가제를 우선 시행ㆍ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영등포역 앞 영중로와 함께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사업이 추진 중인 나머지 4곳(동대문역 일대, 신림역 일대, 중랑 태릉시장, 제기역 일대)도 올 연말이면 그 변화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들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385개 소의 거리가게가 무허가에서 허가로 전환된다.

올해 서울시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사업지 5곳은 △영등포구 영중로(45개 소→26개 소 완료) △종로구 동대문역 일대(현재 137개 소) △관악구 신림역 일대(현재 22개 소) △중랑구 태릉시장(현재 106개 소) △동대문구 제기역 일대(현재 75개 소)다.

종로구 동대문역 일대는 동대문역~동묘앞역 사이 600m 구간은 보도 좌우로 난립한 무허가 노점 137개소를 허가 거리가게로 전환한다. 현재 판매대 교체와 정비를 추진 중으로 최근 디자인용역을 마무리하고 12월까지 허가 거리가게로 재배치한다는 계획이다.

관악구 신림역 일대는 신림역 4번 출구 인근 440m 구간의 노점을 정비하는 사업이다. 현재 거리가게 판매대의 디자인과 규격을 확정하고 제작 중이며, 올 연말까지 보도정비 등 사업을 마무리한다.

중랑구 태릉시장은 시장 주변 동일로 320m 구간에 좌우로 늘어선 노점을 허가 거리가게로 전환해 특화거리를 조성한다. 최근 복잡하게 자리했던 전주를 지중화하기로 결정돼 당초 계획보다는 다소 늦어질 전망(내년 초 착공)이지만, 지중화를 통해 보행안전과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대문구 제기역 일대는 제기역~경동시장사거리 사이 255m 구간으로, 지난 6월 거리가게단체와 협약서를 체결하고 최종 관리규정 합의 단계를 진행 중이다. 이와는 별도로 이해당사자 간 공감대가 형성된 △청량리역 일대(52개 소) △전농사거리 주변(8개 소) △회기역 앞(14개 소) 3곳에서 거리가게 허가제와 보행환경개선을 연말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올해 공모를 통해 내년도 시범사업지로 ‘관악구 서울대입구역 주변’(31개 소)과 ‘송파구 새마을시장 주변’(32개 소) 2개 소를 선정 완료했다.

또한, 내년부터는 거리가게 10개 내외의 소단위 사업을 발굴ㆍ추진하는 등 ‘거리가게 허가제’를 시민들에게 실제 체감되는 정책으로 만들어간다는 계획이다.

거리가게 허가제 시범사업 1호인 영등포역 앞 영중로 보행환경 개선사업은 영등포역 삼거리~영등포시장 사거리 390m 구간에 난립한 노점상(당초 45개소)을 26개 거리가게로 새로 단장하고 보도 폭을 최소 2.5m 이상으로 확장했다.

러시아워 시간대 버스를 타려면 차도까지 나와야 했던 위험천만한 버스정류장도 통폐합(4곳→2곳)해 시민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통행할 수 있게 됐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기존 무질서한 노점상 거리에서 보행친화거리로 탈바꿈한 영등포 영중로 사례가 거리가게 허가제 확산의 기폭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보행자와 거리가게, 상인이 상생ㆍ공존할 수 있는 거리가게 허가제를 25개 자치구로 확산해 서울을 걷기 편한 보행친화도시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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