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는 우리의 신체에서 많이 사용되는 관절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어깨를 무리하게 사용하거나 잘못된 자세를 취하는 등 다양한 원인과 요인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잦다. 이러한 통증은 어깨질환의 증상으로도 유발될 가능성이 있다.
대표적인 어깨질환으로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 석회성건염이 있다. 그중 석회성건염은 어깨 인대나 힘줄에 석회가 침착되어 어깨에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침착된 석회로 인해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며 낮보다 밤에 더욱 심하게 통증을 호소할 수 있다.
석회성건염의 치료를 위해 약물, 주사 그리고 체외충격파 치료 등이 진행이 될 수 있다. 상태와 경우에 따라 치료 방법을 다르게 진행할 수 있으며 수술적 치료보다 비수술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해당 질환은 보존적인 치료방법을 진행하여 통증 및 증상을 대체로 완화될 수 있다. 보존적인 치료방법 중에는 앞서 말한 체외충격파 치료가 있다. 체외충격파는 세포조직을 재생시키는데, 이 과정에서 석회가 있는 병변을 정상으로 만들기 위해 칼슘을 흡수하게 된다. 이런 기전으로 석회를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석회의 사이즈가 크고 충돌 증상을 일으키거나 보존적 치료를 지속적으로 진행하여도 석회성건염이 치료되지 않으며 환자가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라면 수술적인 치료방법을 고려할 수 있다. 수술적인 치료의 경우 관절 내시경을 사용하여 돌을 제거하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으며 돌을 배출하게 되면 증상이 바로 완화될 수 있다.
이현우 믿음신경외과의원 원장은 “어깨통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니 어깨통증이 발생할 시 방치하여 악화되지 않도록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또한 “통증을 어느 순간 호소하지 않더라도 석회침착이 진행되어 다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