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인수 숏리스트 선정' 애경, "제주항공 경영 경험 살려 대표 항공사로 성장시킬 것"

입력 2019-09-11 1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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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그룹이 "항공운송산업 경험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새로운 항공사로 성장시킬 것"이라며 아시아나항공 인수 적격후보자(숏리스트)에 선정된 소감을 밝혔다.

앞서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 예비입찰에 참여한 기업 5곳 중 애경그룹을 포함해 미래에셋대우-HDC현대산업개발, 행동주의 펀드 KCGI, 사모펀드(PEF) 스톤브릿지캐피탈 등 4곳에 적격 인수 후보 선정 사실을 통보했다.

애경그룹 측은 10일 "애경은 아시아나항공 인수전의 예비후보 가운데 항공운송산업 경험이 있는 유일한 전략적 투자자(SI)”라며 "국내 1위 LCC(Low Cost Carrier∙저비용항공사)인 제주항공은 우리나라 항공 산업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킨 시장의 개척자이고, 애경그룹은 시장의 치열한 경쟁과 수많은 견제를 뚫고 2006년 취항한 제주항공을 13년 만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LCC로 성장시키며 항공산업 경영능력을 이미 검증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항공이 새로운 항공사업 모델을 성공시킨 저력을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 노선과 기단 운용 효율성을 높이는 한편 아시아나항공의 핵심 역량을 강화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새로운 항공사로 성장시켜 나갈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애경그룹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게 되면 자회사 등을 포함해 160여 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게 된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상반기 각 사의 여객통계를 기초로 각 사의 점유율을 합하면 아시아나항공을 품은 애경그룹은 국제선 45%, 국내선 48%로 국내 최대 항공그룹이 된다. 현재 국내 항공여객점유율은 한진그룹(대한항공, 진에어)이 1위, 금호아시아나그룹(아시아나항공,에어부산,에어서울) 2위, 애경그룹(제주항공)이 3위인데, 이번 인수전에서 애경그룹이 인수에 성공하면 1위 그룹 순위가 바뀐다.

애경그룹은 그동안 축적한 경영 노하우와 제주항공의 경쟁력을 자산으로 다수의 신뢰도 높은 재무적 투자자(FI)와 성공적인 인수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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