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홍대 호텔 성공 힘입어 사업 다각화 본격화

입력 2019-09-02 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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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 1년간 평균 객실가동률 88%‥17만 명 이용

▲홀리데이인 익스프레스 서울홍대. (자료제공=제주항공)

제주항공은 서울 공항철도 홍대입구역에서 운영 중인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가 9월 1일 문을 연 지 1주년이 됐다고 2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해 2020년대 시장을 선도하는 항공사가 되기 위한 ‘새로운 도전’의 하나로 여객수송 중심의 사업모델에서 연관산업 진출 등 다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 같은 ‘새로운 도전’의 핵심인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는 영업을 시작한 이후 1년간 주중 85%의 객실점유율을 기록했고, 주말에는 95%의 높은 객실점유율 기록하며 8월 말까지 평균 88%의 판매율을 기록하며 오픈 1년 만에 빠르게 안정화했다.

인터컨티넨탈호텔그룹(IHG)의 자체적인 고객만족도 평가에서도 같은 해 개관한 아시아지역 8개 호텔 가운데 가장 뛰어난 성과를 기록해 아시아지역 ‘Best Opening Hotel’로 선정됐다.

경영실적은 지난해에는 운영 준비로 인한 일시적 비용 증가로 소폭 적자를 기록한 반면 올해 상반기에는 흑자 전환했다.

또 개관 이후 8월까지 9만 1199개의 객실이 판매되었으며, 투숙객은 17만 98명으로 집계됐다.

(자료제공=제주항공)

투숙객 중 약 90%는 개별적으로 호텔을 예약한 자유여행객이며, 국적별로는 우리나라 여행객 20%, 중국과 일본 등을 비롯한 아시아권 50%, 비아시아권 30% 등 전체 투숙객 중 외국인 비중은 약 80%를 차지했다.

외국인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과 관련해 제주항공은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에서 출발하는 공항철도와 호텔이 바로 연결되는 뛰어난 접근성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 서울지하철 2호선과 경의·중앙선도 곧바로 연결되는 등 편리한 교통여건과 내ㆍ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연남동, 홍대 입구 등과 인접한 점이 외국인 자유 여행객에게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했다.

이 밖에 많은 여행자가 호텔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아침 식사를 기본으로 포함하고, 특수 제작한 침구 등에 대한 이용자 평가를 고려할 때 이른바 ‘가성비’와 ‘가심비’를 모두 충족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294실 규모로 지어진 ‘홀리데이 인 익스프레스 서울 홍대’는 전 세계에서 2500여 개의 호텔을 운영하는 글로벌 호텔 체인 인터컨티넨탈호텔그룹(IHG)의 브랜드로 제주항공의 비즈니스 모델과 가장 부합하는 컨셉트의 호텔이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아시아권 국가의 여행객이 패키지여행보다는 항공과 호텔을 개별예약하는 자유여행 선호현상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서 제주항공과 호텔 간의 시너지가 나고 있다”며 “올해부터는 사업 운영에서도 손익분기점을 넘어 호텔 사업 안정화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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