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전용차로 첫 도입된 수소차 시승…청와대 일상업무에 활용

입력 2019-08-27 17:02수정 2019-08-27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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靑 “수소 경제 먼 미래일 아닌 우리 생활 일부임을 보여주는 것”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 녹지원 앞에서 박계일 현대차 공정기술과장으로부터 대통령 전용차로 도입된 수소차(넥쏘)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전용차로 처음 도입된 수소차(넥쏘)를 탑승하고 청와대 내 집무실에서 본관으로 이동하는 ‘대통령 전용 수소차 탑승 행사’를 가졌다.

청와대는 수소차를 대통령 전용차로 도입한 이유에 대해 “문 대통령의 수소 경제 활성화 및 미세먼지 저감에 대통령이 동참한다는 의지에 따른 것”이라며 “이는 수소 경제가 먼 미래의 일이 아닌 우리 생활의 일부임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도입된 수소차는 평시 출퇴근 및 청와대 일상 업무에서 주로 쓰일 예정이다. 이후 내·외부를 정비해 대통령 일정의 성격에 따라 점차 활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청와대는 수소차를 지난해 5월, 12월, 올해 3월, 8월에 각각 비서실 행정 차량 2대와 경호처 차량으로 5대를 구매한 바 있다. 또 대통령비서실 관용 승용차 51대 중 44대(86%)를 친환경 차량으로 운용할 방침이다.

이날 대통령 전용 수소차 탑승 행사에는 수소차 전용 생산공장에서 넥쏘 부품 전체의 조립공정(의장)을 담당하는 현대자동차 울산5공장 박계일 공정기술과장이 참석했다. 박 과장은 2013년부터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수소차를 양산한 시점부터 현재까지 부품조립(의장)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박 과장은 문 대통령에게 향후 수소차 생산계획과 이에 따른 경제 활성화 효과 등을 설명했다.

박 과장은 “2018년 초 현대차가 넥쏘를 최초 양산할 당시 연료전지 부품 조립공정에 15명의 생산인력이 하루 4대 수소차를 조립했으나 현재는 104명이 하루 38대를 조립하는 등 약 10배 생산이 증가했음에도 아직 주문이 6800여 대 밀려 있다”며 “넥쏘 추가 생산을 위해 9월 중 증량 공사를 시작해 내년부터는 연 4만 대 생산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현대차 울산공장의 생산이 최근 정체되었으나, 수소차·전기차 국내보급 및 수출이 확대돼 현대차 울산공장과 주변 협력업체에도 활력이 돌고 일감이 늘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고 소감을 나타냈다.

문재인 정부는 출범 후 강력한 수소차 보급 확대 정책에 따라 국내 수소차 보급은 2017년 말 170대에서 올해 말 6400여 대(누적기준)로 2년 만에 약 37배 증가할 예정이다. 실제로 올해 1~7월 수소차 국내보급은 1898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44% 증가하고, 수출은 477대로 496% 증가하는 등 수소차는 우리 자동차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수소충전소도 2017년 11기에서 올해 7월 현재 27기의 충전소가 운영되고 있다. 올해 9월에는 규제샌드박스 1호(도심 수소충전소)로 승인된 국회 수소충전소도 개소할 예정으로 충전 편의성도 개선되고 있다.

정부는 올해 1월 수립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라 2040년까지 수소차 290만대를 보급하고, 수소충전소 1200개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러한 정부의 수소경제 지원정책에 따라, 수소 연료전지, 탄소섬유 등 수소차 연관산업의 주요 기업들도 대규모 투자계획 발표한 바 있다. 구체적으로 현대모비스와 협력업체는 연료전지 분야에 2030년까지 7조6000억 원을 투자해 5만1000명의 고용을 창출하기로 했다. 효성첨단소재도 2028년까지 총 1조 원을 투자해 2300명 고용 창출을 밝힌 바 있다.

정부도 2020년 정부 예산안에 수소차 보급 등 수소경제 지원예산을 2019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5000억 원 이상 반영할 계획이다. 특히, 수소승용차 1만100대, 수소버스 180대의 구매보조금 예산을 책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올해 9월에는 수소충전소의 최적 배치와 수소 공급 방안 등을 담은 ‘수소충전소 구축전략’을 수립해 운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수소충전소 구축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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