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권 국민대 객원교수
☆ 엔초 페라리 명언
“성공에 있어서 당신의 약점은 중요치 않다.”
이탈리아 기업인으로, 슈퍼카의 대명사인 페라리의 창립자이자 F1 자동차 경주팀 스쿠데리아 페라리의 창설자이다. 그가 이끈 팀은 그가 세상을 마감한 1988년까지 전 세계 자동차 레이스에서 5000회 이상 우승을 차지하고 20여 개의 세계 타이틀을 획득했다. 그는 오늘 세상을 떠났다. 1898~1988.
☆ 고사성어 / 천의무봉(天衣無縫)
천사들이 입는 옷은 꿰맨 곳이 없다는 뜻. 문장이나 사물에 아무런 흠이나 결점 없이 완전함을 가리키는 말. 원전은 태평광기(太平廣記). 곽한(郭翰)이 하늘에서 내려온 선녀와 함께 밤을 지냈다. 매일 밤 즐기다가 우연히 그녀의 옷을 보니 바느질 자국이 없어 그 연유를 묻자 선녀가 “하늘의 옷은 원래 바늘이나 실로 꿰매는 것이 아닙니다[天衣本非針線爲也]”라고 대답하였다고 한다.
☆ 시사상식 / 에지 컴퓨팅(Edge Computing)
데이터센터의 중앙서버로 데이터를 환류시키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과부하나 보안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분산형 컴퓨팅 기술을 말한다. 실시간 막대한 데이터를 쏟아내는 산업용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차 분야 등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을 보완하는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 한자가 변한 순우리말 / 귀찮다
한자어 ‘귀(貴)하지 아니하다’(마음에 들지 아니하고 괴롭거나 성가시다)가 ‘귀치않다’는 독자적인 용언이 되었고 이것이 줄어서 ‘귀찮다’가 되었다.
☆ 유머 / 큰 배움
“아빠가 겪은 전쟁 이야기인데요. 아빠가 깡소주를 마시고 있는데 적이 나타나자 열두 명을 총으로 쏴 죽이고 수류탄으로 스무 명을 폭사시켰다고 합니다” 라고 아이가 말했다.
어른이 “그랬구나. 아빠가 용감하게 싸우셨구나. 그런데 그 일로 네가 배운 건 무엇이냐?”라고 묻자 아이의 대답.
“아빠가 술에 취했을 때는 앞에서 절대 얼쩡거리지 말라는 거요.”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 삶 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