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 일주일 만에 BP 돌파…'봉오동 전투' 연달아 순항
영화계 미다스 손으로 통하는 컴퍼니케이파트너스가 ‘엑시트’와 ‘봉오동 전투’의 잇따른 흥행가도에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올해 들어 1000만 관객을 돌파한 2개 한국영화인 ‘극한직업’과 ‘기생충’에 모두 투자한 데 이어 높은 적중률을 지속하는 중이다.
9일 벤처캐피탈(VC) 업계에 따르면 컴퍼니케이는 120억 원 규모의 영화투자 펀드를 조성해 운용하고 있다. 5년 기간의 컴퍼니케이파트너스컨텐츠투자조합을 2017년 3월 결성했는데 회사는 5%를 출자했다.
우리은행이 가장 많은 25%를 투자했고 교원에서 10억 원을 보탰다. 이 외 신한캐피탈 등 기관투자자들이 참여했다.
직전 영화투자 펀드의 청산 수익률은 124%를 기록했다. 내부수익률(IRR)은 3% 수준이다.
컴퍼니케이는 영화마다 선별하기보다는 배급사에 따라 일괄 투자하는 방식을 쓰고 있다. CJ와 쇼박스, 뉴(NEW) 등 대형 배급사의 극장 점유율이 최대 관건이다.
영화 개봉 전에는 작품성과 흥행 가능성을 판단해 투자 규모를 결정한다. 통상 작품당 6억 원을 정액 투자하지만 기생충의 경우 2배를 투입한 바 있다. 흥행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될 경우 투자액을 줄이거나 아예 하지 않는다.
수익률은 손익분기점(BP)을 기준으로 그 이상 나온 관객 수에 비례한다. 1000만 명을 동원한 기생충은 300%, 1600만 명이 본 극한직업은 400%대 수익률을 기록했다.
이번에 투자한 엑시트와 봉오통 전투의 BP는 각각 350만, 500만 명이다. 엑시트는 개봉 일주일 만에 BP를 훌쩍 넘어섰고, 이틀 전 개봉한 봉오동 전투도 관객몰이에 순항 중이다.
컴퍼니케이는 차기 작품으로 ‘힘을 내요 미스터 리’와 ‘가장 보통의 연애’를 선택해 투자했다. 지금까지 관객 1000만을 넘은 19개 국산영화 중 컴퍼니케이는 9개 작품에 투자한 바 있다.
회사 관계자는 “개봉 전 투자 단계부터 자금회수(엑시트)까지 기간이 1년 이내로 짧기 때문에 엑시트 후 다음 영화에 투자하는 선순환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관객이 적은 작품도 나오지만 흥행에 성공한 작품이 이를 만회하기 때문에 이번 펀드도 수익률이 잘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