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상반기 대비 수주잔량은 韓만 유일하게 늘어
한국 조선업이 6월 수주량 1위를 차지하며 두 달 연속 중국을 제쳤다.
9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6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66만CGT(18척) 가운데 한국이 절반인 34만CGT(6척)를 수주하며 중국(24만CGT)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누적 수주량에서 4월 한때 1위 중국과 18%포인트 차이 났지만 상반기 집계 결과 중국 432만CGT(42%), 한국 317만CGT(31%)로 11%포인트까지 격차를 좁히며 2위를 기록했다.
올해 6월 전 세계 발주량은 지난달 112만CGT(37척)에 비해 41% 감소했다. 최근 3년간 1~6월 누계 선박 발주량은 2017년 1177만CGT → 2018년 1779만CGT(51%↑) → 2019년 1026만CGT(42%↓)를 기록했다.
1~6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432만CGT(176척) 42%로 1위, 한국 317만CGT(69척) 31%로 2위, 이탈리아 111만CGT(14척) 11%로 3위 그리고 일본 110만CGT(62척) 순이다.
누계 발주량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은 작년보다 3배 가까이 발주가 증가(12만CGT → 33만CGT)했다.
대형 LNG선(140,000㎥ 이상)도 발주세(224만CGT → 206만CGT)를 이어가고 있으나,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2,000TEU급 이상) 및 벌크선 등의 발주량은 큰 폭으로 감소해 선종별 차이를 보였다.
2019년 6월 말 전 세계 수주잔량은 5월 말 대비 164만CGT(2%↓) 감소한 7,889만CGT를 나타냈으며, 국가별로는 중국 72만CGT 감소, 일본 37만CGT 감소, 한국 35만CGT 감소 순으로 모두 줄었다.
다만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보면 중국과 일본이 각각 243만CGT(8%↓), 483만CGT(26%↓)로 감소한 반면 한국은 193만CGT(10%↑) 증가하며 일감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870만CGT(36%)에 이어, 한국 2,062만CGT(26%), 일본 1,405만CGT(18%) 순으로 집계됐다.
6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ewbuilding Price Index)는 지난달과 같은 131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 선가 추이를 살펴보면, LNG선과 컨테이너선(13,000~14,000TEU)은 가격 변동 없이 각각 1억 8,550만 달러와 1억115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유조선(VLCC)은 50만 달러 떨어진 9,250만 달러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