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가정식도 ‘밀리언셀러’ 시대...이마트, '피코크 한우곰탕' 271만개 판매

편의성·가성비 앞세워 8개 상품 누계판매량 100만개 돌파...5년새 연매출 7배 이상 증가

(이마트 제공)

간편가정식(HMR)도 ‘밀리언셀러’ 시대가 본격 도래했다.

18일 이마트가 2013년 피코크 출시 이후 약 6년간의 매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총 8종의 상품이 누계 판매량 100만 개를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덕분에 출시 초기 340억 원에 불과하던 피코크의 연 매출은 작년 기준 2490억 원으로 늘어나 5년 새 7배 이상 증가했다.

이는 1ㆍ2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식사 준비, 뒤처리가 간편하고 남는 식재료가 발생하지 않아 경제적인 간편가정식이 현대인들의 장바구니 필수품 중 하나로 자리 잡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누계 매출 수량 1위를 차지한 것은 271만여 개의 판매고를 올린 ‘피코크 한우곰탕(500g)’이다. 피코크 한우곰탕은 소금조차 사용하지 않고 원물 그대로 오랜 시간 푹 고아낸 덕에 진한 국물의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 국이나 찌개용 육수로 활용할 수 있어 범용성도 높다. 가격이 3180원에 불과하다는 점도 통했다.

피코크 출시 초창기 입소문을 타며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효자 노릇을 한 ‘피코크 육개장(500g)’ 역시 누계 판매량이 200만 개에 근접하며 2위 자리에 이름을 올렸다. 피코크 육개장은 사골 육수를 베이스로 우사태, 숙주나물, 고사리, 무, 대파, 느타리 버섯 등 갖은 재료를 넣어 육개장 고유의 깊고 진한 맛을 구현한 제품이다. ‘피코크 차돌박이된장찌개(500g)’, ‘피코크 소고기미역국(500g)’도 매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이 외에도 기호식이나 보양식 중에서도 밀리언셀러에 등극한 상품이 등장했다. 실제로 피코크 간판 히트상품 ‘피코크 초마짬뽕(1240g)’은 누계 매출 수량 5위를 기록 중이다. 이 제품은 서울 3대 짬뽕으로 알려진 ‘초마짬뽕’을 간편가정식으로 개발한 것으로 화끈한 불맛에 고기 고명, 칼칼하고 시원한 국물이 일품이다. 2015년 출시돼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여태껏 총 140만여 개가 팔려나갔다 ‘피코크 녹두삼계탕(900g)’의 경우 보양식으로 시즌성을 탄다는 한계에도 불구하고 122만여 개가 팔려나가 누계 매출 순위 6위에 올랐다.

오승훈 이마트 피코크 개발팀장은 “간편가정식 시장이 연 3조 원 규모로 성장한 가운데, 간편가정식 제품들 중에서도 누적판매량 100만 개를 넘어선 ‘밀리언셀러’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상품군에 걸쳐 피코크표 밀리언셀러 상품들을 탄생시킬 수 있도록 레시피 연구 및 상품개발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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