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은 출범 5년째를 맞은 고객 중심경영의 2019년 핵심과제 중 하나로 ‘금융소비자보호 사각지대 해소’로 정하고 고령층, 청소년, 비대면 투자자 대상 맞춤형 금융교육 제공에 전사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25일 밝혔다.
추진 방향은 금융소비자 스스로가 여러 금융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통해 적극적으로 돕는 것이다.
금융교육의 주요 대상은 상대적으로 금융정보가 부족하고 금융투자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과 청소년, 비대면 투자자다.
고령층을 대상 교육은 올해 1분기부터 ‘고령층 대상 금융소비자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해당 교육은 삼성증권 금융소비자보호 부서 직원들이 직접 노인복지관 등 고령층 기관이나 단체를 찾아가 강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강의 내용은 고령층이 반드시 알아야 할 금융거래 유의사항과 올바른 금융자산 관리방법 등으로 구성됐다.
청소년 대상 금융교육은 금융감독원이 주관한 ‘1사 1교 금융교육’과 삼성증권의 ‘청소년 경제교실’간 시너지를 구현해 효과를 배가시킨다는 계획이다.
삼성증권은 지난해 전국 41개 학교와 결연을 하고, 모두 5715명의 학생에게 다양한 금융지식을 전달했다.
올해로 14년째를 맞은 청소년경제교실의 비법을 '1사 1교 금융교육'에 그대로 접목해 교육의 질을 높였다.
올해는 더 다양하고 주목도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만족도를 높여나갈 예정이다.
또한 비대면 투자자 대상 교육은 스마트 폰에 익숙한 비대면 투자자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동영상, 오디오 북, 카드뉴스와 같은 다양한 미디어 형태로 만들어 진행된다.
내용은 각종 투자정보, 온라인과 모바일 시스템을 활용한 금융거래방법 등으로 다양하게 제공되고 있다.
올해도 유명 경제전문가 등과 협업한 금융교육 콘텐츠를 추가하는 등 관련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증권 이재우 고객보호센터장은 “신청하는 단체의 경우 고객 여부와 무관하게 직원들이 방문해 최대한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고 있다”며 “관련 교육은 고령투자자 보호에 이바지하는 효과와 고령층들의 애로사항을 접하고 이를 회사 시스템 개선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상생 관점에서도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라며 “고령층과 청소년에 관한 보호를 고객중심경영의 핵심목표로 삼고 다양한 맞춤형 교육을 지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령층 대상 방문 금융교육 신청 등 삼성증권의 금융소비자보호 활동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삼성증권 금융소비자보호팀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