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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면세점이 소비자 중심 경영을 강화한다.
롯데면세점은 1일 롯데 월드타워에서 이갑 대표이사, 윤혜림 노조 위원장, 200여 명의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소비자 권익 인식제고 및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ㆍ고객 중심경영) 도입 선포식을 열었다고 2일 밝혔다.
CCM은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인증하는 제도로,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관련 경영 활동을 지속해서 개선하고 있는지 평가해 기업에 부여하는 일종의 인증서다. 리더십, CCM 체계, CCM 운영, 성과 관리의 4개 기준으로 평가해 공정거래위원회 심의위원들의 적합 여부 심의를 통과하면 최종적으로 인증을 받는다.
롯데면세점은 CCM을 받기 위해 VOC(Voice of Customer) 통합시스템을 개선해 고객의 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체계적인 메뉴얼 구축을 통해 고객의 안전과 정보 보호, 불만 처리 등의 과정을 강화할 예정이다.
이날 선포식에서 김주남 지원 부문장이 최고 고객책임자(CCO)로 임명됐다. 김주남 CCO는 “롯데면세점은 국가고객만족도 지수인 NCSI에서 업계 최다 1위를 수상하는 등 면세업계에서 대고객 서비스 경쟁력에 확고한 우위를 갖고 있다”며 “이에 안주하지 않고 이번 CCM 도입을 통해 소비자 중심의 경영 철학을 적극적으로 구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